[TIL] - 'Yaw/Pitch/Roll' & 'CanvasAPI vs WebGL' & 렌더링 파이프라인

pyk0844·2022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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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Yaw/Pitch/Roll

Pannellum reference에 딸랑 이렇게만 쓰여 있어서 따로 찾아봤다.

결론: 물체가 움직이며 이동하는 경우 외부 요인에 의해 목표대비 오차(Error)가 발생하는데, 여기서 원인이 되는 외부 요인에 Yaw, Pitch, Roll 이 있다.

Yaw - z축(수직축) 기준으로 회전하는 것
Pitch - x축 기준으로 회전하는 것
Roll - y축 기준으로 회전하는 것

2. CanvasAPI vs WebGL

회사 소스를 분석하다 보면 CanvasAPI와 WebGL을 같이 사용하던데 차이점이 궁금해서 찾아봤다.

결론:
CanvasAPI - 주로 2D 렌더링에 선호, 러닝커브 낮음
WebGL - 주로 3D 렌더링에 선호, 러닝커브 높음(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 필요), 반복 작업 캐싱 가능

3. 렌더링 파이프라인

아직 보는 중이다... 내일 TIL에 추가될 예정.?

입력 조립 - GPU가 CPU로부터 정점 데이터를 전달 받아서 프리미티브(삼각형)들을 만든다.
정점 쉐이더 - Object Space에서 Clip Space까지 정점들의 공간 변환을 수행한다.
래스터라이저 - Clip Space의 정점 데이터를 Viewport로 변환한고, 정점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간된 프래그먼트(픽셀 데이터)를 생성한다.
픽셀(프래그먼트) 쉐이더 -프래그먼트를 입력받아 화면에 그려질 모든 픽셀의 색상과 깊이 값을 출력한다.
출력 병합 - z-test, steencil test, alpha blending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화면에 그려질 색상을 결정한다.

출처
Yaw, Pitch, Roll 바로알기-스테이지 기초이론1
Canvas API
렌더링 파이프라인 간단 정리
CanvasRenderingContext2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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