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React-Native 시작하기

SeokHun·2021년 3월 2일
1

1. React-Native

원문 : https://reactnative.dev/

2. Install

2-1. Nodejs

https://nodejs.org/ko/

React-Native 가 Javascript 의 런타임을 요구하므로 설치한다.

아래의 명령어들을 명령 프롬프트에 적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node -v

$ npm -v

React-Native-CLI

리액트 네이티브는 2가지 개발 방법이 있다.

  • Expo CLI
  • React Native CLI

React Native CLI ?

  • 직접 네이티브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 필요한 기능이 있는 경우, 모듈을 직접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 초기 구성이 오래걸린다.

  • 배포하기 불편하다.
    - Window 에서는 Android 밖에 Build 하지 못한다...

npm install -g react-native-cli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명령 프롬프트에 작성하자.

2-2. Python

http://www.python.org/downloads

React-Native 의 빌드 시스템이 Python 을 사용한다고 한다.
Mac 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지만 윈도우에서는 따로 설치해주어야 한다.

pip 설치를 해야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2-3. JDK, JRE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downloads.html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는 JDK 가 필요하다!

환경변수 설정도 해주어야 할 듯...?

2-4. Android Studio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안드로이드 앱 빌드를 위한 Studio 설치이다.

기본 설치하면 jre 이런 것들이 이미 설정이 되어 있는듯 하다..?

SDK 환경설정

변수 이름 : ANDROID_HOME
변수 값 : sdk 지정한 폴더 경로

Path 경로에 SDK 밑의 platform-tools 도 등록한다.

cmd 에서 아래 명령어가 잘 실행된다면 완료!

adb --version

Android Emulator 실행

Android Studio 의 SDK 에 Android Emulator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이 AVD Manager 에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은 Device 선택창이 나온다.

Device 설정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실행시키고 잘 돌아가는지 확인한다.

3.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3-1. 생성

npx react-native init AwesomeProject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면 AwesomeProject 라는 이름을 가진 React-Native Project 가 생성된다.

3-2. 실행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선 Android Emulator가 실행 중이여야 한다.

Emulator를 실행하고 Terminal 의 위치를 프로젝트 폴더로 변경한 뒤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npx react-native run-android

무사히 실행 된 것을 볼 수 있다.

4. Error

4-1. Gradle 과 JAVA Version

Could not initialize class org.codehaus.groovy.runtime.InvokerHelper

이라는 오류가 발생 했었다.

나의 JAVA version 은 최신 버전이였으므로 Gradle 버전의 문제라고 판단했다.

프로젝트의 gradle/wrapper/gradle-wrapper.properties 파일에서

distributionUrl=https\://services.gradle.org/distributions/gradle-6.2-all.zip

적혀있었는데 6.3으로 변경하니까 오류가 해결되었다.

4-2. License

Could not determine the dependencies of task ':app:installDebug'.
> Failed to install the following Android SDK packages as some licences have not been accepted.

다음 문제는 위와 같이 나왔었다.

우선 SDK Manager 에서 Google Play Licensing Libaray 을 설치해서 다시 실행해 보니 정상 실행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