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쓸모톤 :: 개발일지 (3) - 중간 점검

하유민·2021년 7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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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중간 점검이라기엔 개발이 거의 마무리 단계여서 .. 조금 늦은 포스팅이긴 하지만 현재 개발 상황을 포스팅 해보려고 한다.

Login

오랑우톡을 켜면 볼 수 있는 첫화면

  • 깃허브로 로그인하면 DB 에 해당 유저 정보가 있냐 없냐에 따라 가이드 or Chatmain 으로 넘어간다.

ChatMain

채팅 리스트가 하나도 없을 때 화면

  • 리스트가 없을 시에는 안내 문구를 출력
  • 다크모드에서 안내 문구가 흰색으로 날라가는 오류도 수정했다.

채팅 리스트가 있을 때 화면

  • 참여 중인 모든 채팅의 개수를 채팅 글씨 옆에 표시
  • 채팅방 옆에는 채팅에 참여 중인 인원을 표시

ChatAdd

채팅방 생성 팝업(UserList 부분 UI 수정이 필요한데 귀찮아서 아직 안 했다. 내일 고칠 예정)

  • 로그인 된 본인을 제외한 다른 User 들의 List 를 불러온다.
  • 추가를 클릭할시 선택완료가 되면서 버튼을 클릭할 수 없게 된다. (버튼 state 처리에서 애먹었는데 프론트 오빠가 도와준 덕에 원하는 대로 구현이 되었다.)
  • 생성 클릭시 ChatMain 으로 이동

Chat

채팅방

  • 소켓 연결까지 다 끝난 상태이고, 퍼블리싱, 스크롤 아래로 고정, 채팅 올 때마다 렌더링 등 자잘한 작업들만 하면 끝날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내가 작업한 부분은 Socket 기본 Setting 및 socket 이벤트 처리, 채팅 룸 생성, chatMain, Guide 등 여태 했던 프로젝트들 중에 가장 맡은 부분이 많았던 것 같다.

개발을 많이 하는 것은 전~혀 힘들지 않았다. 오히려 여태 한 프로젝트들 중에 가장 배워가는 것이 많은 것 같아 지쳤지만 보람이 더 컸다.

그런데..

에러.. 이놈에 에러 !!!!!

<멘탈이 갈려버린 어제 내 상태>

어제까지는 미친듯이 발생하는 에러 때문에 과장이 아니라, 개발 1시간하면 에러 잡기는 하루종일 하는 바람에 약간 멘탈이 갈릴 정도로... 지쳤었다.

특히 거지같은 리액트 생명주기와 비동기처리 때문에 state 상태관리에 정말 애를 많이 먹었다. 가져오면 null 가져오면 undefined ...

이건 다음에 포스팅 하겠지만 정말 .. 정말.. 에러 하나 잡겠다고 거의 이틀을 쏟아부었던 것 같다.

그리고 바로 오늘!

<오류 해결.. 감동..>

점심에 카페에서 아무생각 없이 에러와 싸우다가 마침내 해결해서 기분이 좋아 다시 개발에 스피드가 붙었다.

아무튼 에러와 함께 즐거웠던 중간과정은 전부 생략하고 결과만 보자면 여태 했던 프로젝트들 중에 가장 완성도 있게.. 가장 완벽하게 나올 것 같아서 조금 킹받는다.ㅋㅋ

퀄리티가 좋아서 그런지 나도 욕심이 나서 힘들긴하지만 하나만 더 넣어볼까.. 이것만 더 해볼까.. 하면서 하나씩 하나씩 디테일을 추가해보는 과정에 있는 것 같다.

다음 포스팅에는 개발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아주 가지가지하는 오류들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적어볼 예정이다.

결론 : 오랑우톡은 순조롭게 개발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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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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