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먼트 렌드링에서는 UI를 업데이트하는 한 가지 방법만 배웠으며, 렌더링 된 출력값을 변경하기 위해 root.render()
를 호출했습니다.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tick() {
const element =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new 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root.render(element);
}
setInterval(tick, 1000);
목표
Clock
컴포넌트를 재사용하고 캡슐화하는 방법 배우기
⇒Clock
컴포넌트는 스스로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스스로 업데이트 한다.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function Clock(props)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function tick() {
root.render(<Clock data={new Date()} />)
}
setInterval(tick, 1000);
위의 코드에서 누락된 부분
Click
이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UI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상적으로 한 번만 코드를 작성하고 Clock
이 스스로 업데이트 하도록 만들려고 합니다.
root.render(<Clock />);
이것을 구현하기 위해 Clock
컴포넌트에 "state"를 추가해야 합니다.
State는 props와 유사하지만, 비공개(private)이며 컴포넌트에 의해 완전히 제어됩니다.
Clock
과 같은 함수 컴포넌트를 클래스로 변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칩니다.
React.Component
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를 생성render()
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 추가render()
메서드 안으로 이동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
를 this.props
로 변경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lock
은 이제 함수가 아닌 클래스로 정의됩니다.
render
메서드는 업데이트가 발생할 때마다 호출되지만, 같은 DOM 노드로 <Clock />
을 렌더링하는 경우 Clock
클래스의 단일 인스턴스만 사용됩니다. 이것은 로컬 state와 생명주기 메서드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date
를 props
에서 state
로 이동하는 3단계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
를 this.state.date
로 변경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this.state
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를 추가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props
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 합니다.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lock />
요소에서 date
prop을 삭제root.render(<Clock />);
타이머 코드는 나중에 컴포넌트에 추가할 예정
코드 결과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root.render(<Clock />);
Clock
이 스스로 타이머를 설정하고 매초 스스로 업데이트하도록 만들기
많은 컴포넌트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포넌트가 삭제될 때 해당 컴포넌트가 사용 중이던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lock
이 처음 DOM에 렌더링 될 때마다 타이머를 설정하려고 합니다.Clock
에 의해 생성된 DOM이 삭제될 때마다 타이머를 해제하려고 합니다.컴포넌트 클래스에서 특별한 메서드를 선언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언마운트될 때 일부 코드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 컴포넌트가 마운드 될 때 동작할 코드
}
componentWillUnount() {
// 컴포넌트가 언마운드 될 때 동작할 코드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이러한 메서드들은 "생명주기 메서드"라고 불립니다.
componentDidMount()
메서드 :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this
(this.timerID
)에서 어떻게 타이머 ID를 제대로 저장하는지 주의해주세요.
this.props
가 React에 의해 스스로 설정되고 this.state
가 특수한 의미가 있지만, 타이머 ID와 같이 데이터 흐름 안에 포함되지 않는 어떤 항목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에 수동으로 부가적인 필드를 추가해도 됩니다.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 컴포넌트가 마운트 해제되어 제거되기 직전에 호출. 이 메서드 내에서 생성된 구독 해제 등 필요한 모든 정리 작업을 수행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Clock
컴포넌트가 매초 작동하도록 하는 tick()
이라는 메서드 구현tick()
메서드 : 컴포넌트 로컬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this.setState()
를 사용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
this.setState({
date: new Date()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Clock />
가 root.render()로 전달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Clock
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하므로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개로 this.state
를 초기화하고, 나중에 이 state
를 업데이트 합니다.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하여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내용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 React는 Clock
의 렌더링 출력값을 일치시키기 위해 DOM을 업데이트 합니다.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합니다.tic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
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합니다.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
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합니다. React는 이에 따라 DOM을 업데이트 합니다.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다음 코드는 컴포넌트를 다시 렌더링 하지 않습니다.
// Wrong
this.state.comment = "Hello";
// this.state를 지정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constructor이다.
대신에 setState()
를 사용합니다.
// Correct
this.setState({comment: "Hello"});
React는 성능을 위해 여러 setState(
) 호출을 단일 업데이트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this.props
와 this.state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state를 계산할 때 해당 값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다음 코드는 카운터 업데이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 Wrong
this.setState({
counter: this.state.counter + this.props.increment,
});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객체보다는 함수를 인자로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setState()
를 사용합니다. 그 함수는 이전 state를 첫 번재 인자로 받아들이고,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의 props를 두 번째 인자로 받아들입니다.
// Correct
// 화살표 함수로 표현
this.setState((state, props) =>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 일반 함수로 표현
this.setState((state, props) {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
setState()
를 호출할 때 React는 제공한 객체를 현재 state로 병합합니다.
예를 들어, state는 다양한 독립적인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posts: [],
comments: []
};
}
별도의 setState()
호출로 이러한 변수를 독립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DidMount() {
fetchPos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posts: response.posts
});
});
fetchCommen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comments: response.comments
});
});
}
병합은 얕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this.setState({comments})
는 this.state.posts
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this.state.comments
는 완전히 대체됩니다.
부모 컴포넌트나 자식 컴포넌트 모두 특정 컴포넌트가 유상태인지 무상태인지 알 수 없고, 그들이 함수나 클래스로 정의되었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state는 종종 로컬 또는 캡슐화라고 불립니다. state가 소유하고 설정한 컴포넌트 이외에는 어떠한 컴포넌트에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컴포넌트는 자신의 state를 자식 컴포넌트에 props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FormattedDate date={this.state.date} />
FormattedDate
컴포넌트는 date
를 자신의 props로 받고, 이것이 Clock
의 state로부터 왔는지, Clock
의 props에서 왔는지, 수동으로 입력한 것인지 알지 못합니다.
function FormattedDate(props) {
return <h2>It is {props.date.toLocalTimeString()}.</h2>
}
일반적으로 이를 "하향식(top-down)" 또는 "단방향식" 데이터 흐름이라고 합니다.
모든 state는 항상 특정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 state로부터 파생된 UI 또는 데이터는 오직 트리구조에서 자신의 "아래"에 있는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트리구조가 props들의 폭포라고 상상하면 각 컴포넌트의 state는 임의의 점에서 만나지만 동시에 아래로 흐르는 부가적인 수원(water source)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는 모든 컴포넌트가 완전히 독립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세 개의 Clock
컴포넌트를 렌더링하는 App
컴포넌트이다.
function App() {
return (
<div>
<Clock />
<Clock />
<Clock />
</div>
);
}
각 Clock
은 자신만의 타이머를 설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React 앱에서 컴포넌트가 유상태 또는 무상태에 대한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구현 세부 사항으로 간주합니다.
유상태 컴포넌트 안에서 무상태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고, 그 반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