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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보현·2022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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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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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sec01

🌱Into Spring

스프링의 핵심 개념

  1.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2. 자바는 => 객체 지향 언어
  3.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큰 장점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4.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

스프링과 객체 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가능!

🤷‍♀️객체 지향?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한다(협력 관계)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을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됨

역할과 구현을 분리

다형성을 잘 활용한다는 의미 => 역할(인터페이스) + 구현(인터페이스 구현 객체)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를 수행하는 객체 만들기!
🌟장점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
2.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는 몰라도 됨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 NO!
4.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 NO!
5.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함!
6. 확장 가능한 설계!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한계
1.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 발생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

자바의 다형성

오버라이딩을 THINK!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 가능! (상속 관계도 적용 가능!)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짐(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음, 문맥과 상황에 따라 상이함)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잘 따른 것 ex) UI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 OCP :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지금까지 공부한 역할과 구현의 분리 THINK!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음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벼롣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 필요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하나 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름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현재 내가 하고 있는 내용은 DIP 위반 -> 추후 더 공부해서 수정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순 없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스프링
HOW?
DI 컨테이너, DI(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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