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파일 입출력⭐

p_chan.log·2022년 8월 26일
0

JAVA

목록 보기
16/17

🔴파일 입출력

💠1. 파일 입출력

1-1. java.io.File

  • File 클래스는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클래스이다.
  • 파일 클래스의 객체는 정보를 조회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의 경로에 대한 문자열을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하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이 때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경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더라도 File객체의 생성이 가능하다.
  • C:\photo\food.jpg 파일에 대한 객체 생성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

1-2. 경로 설정하기

  • 운영체제간의 호환성 유지를 위한 "/"의 사용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는 역슬래시()를 사용하지만
    이 경우 이스케이프문자를 사용하여 '\'의 형식으로 사용해야 하고,
    가급적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위해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절대경로
    -> 작업 디렉토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리눅스 : /etc/httpd/conf/httpd.conf
    -> 윈도우 :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상대경로
    -> 작업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리눅스 : ./conf/httpd.conf
    -> 윈도우 : ../drivers/etc/hosts

1-3. InputStream과 OutputStream

  • 문자 인코딩(Character encoding)이란?
    -> 문자나 기호들의 집합을 컴퓨터에서 저장하거나 통신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호화 하는
    방법
    -> 모스부호
    -> UTF-8 : 8비트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법
  • 스트림이란?
    -> 입출력에서 stream이란 디바이스의 입출력 방식이 Character단위이든 block단위이든
    관계없이 "1바이트"씩 "연속"적으로 전달되는 형태로, 추상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 입출력 장치는 개별적인 특성이 있으므로 읽고, 쓰는 단위가 각각 다르지만,
    스트림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추상화하여 사용하고 있다.
    -> 즉, 입출력 디바이스의 특성을 무시하고 하나의 단일한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다룰수
    있도록 하는 것이 stream이다.

1-4. java의 스트림 관련 클래스

  • 스트림 관련 클래스들은 각각 InputStream(입력/읽기), OutputStream(출력/저장)과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1-5. 파일 저장 과정

  • 저장을 위한 빈 파일 생성
    -> OutputStream의 객체를 생성
  • 파일에 내용 쓰기
    -> 저장할 내용을 byte배열로 변환한다.
    -> 변환된 배열을 OutputStream의 Write()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파일 닫기
    -> OutputStream 객체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1-6. 파일 저장시 유의사항

  • OutputStream은 각각의 단계마다 예외처리를 강제적으로 요구한다.
  • try~catch 블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변수의 유효성 범위에 대한 처리에 유의해야 한다.

1-7. 파일 읽기 과정

  • 파일 읽기를 위한 InputStream 객체 생성하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빈 byte 배열 생성하기
    -> 파일의 용량크기 만큼 배열의 사이즈를 지정해야 한다.
  • 파일의 내용 읽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byte배열을 InputStream 객체의 read()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사용이 완료된 스트림 닫기
    -> InputStream 객체의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 읽은 내용을 문자열로 변환하기
    -> byte 배열을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에게 전달하여 문자열로 변환한다.
    -> 이 과정에서 어떤 인코딩을 사용할지를 함께 설정해야 한다.
profile
개발자 박찬의 노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