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바그다드·2023년 2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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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

프로그램을 객체 단위로 나누어 구현하는 방식

  • 각 객체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짐
  • 코드의 재사용성, 유지보수성, 확장성을 높임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이 때 책임이라는 것이 모호함
중요한 기준은 변경으로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 : 개방 폐쇄 원칙 (Open / 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다형성을 활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구현의 분리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위반이 됨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인터페이스(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

출처 : 링크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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