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2019 kakao] 길 찾기 게임 문제 해설

Park Ji Young·2021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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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요약

"전무"로 승진한 라이언이 왕따인 이유를 알려주는 문제.
"전무" 라이언이 x, y 좌표값을 주면 우리 친구들이 x, y 를 전부 순회를 마친 팀이 이기는 "라이언만" 재미있는 게임이다.

  • x, y 좌표는 사실상 트리의 구성요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 이진트리의 모양을 가졌으며 x 값이 node 의 data, y가 node 의 레벨 이라 생각한다.

자세한 문제 설명과 제한 사항은 프로그래머스 홈페이지 참고. 문제풀러가기

문제 풀이

x, y 좌표를 가지고 트리를 만들어 순회시키면 끝나는 문제.
모든 요소들은 이진트리를 만족하기 위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므로 맘 놓고 트리를 만들면 된다.

소스코드 및 소스해석

리스트로 짜도 되지만 귀찮기 때문에 vector를 이용하여 트리의 정보를 저장한다.
x, y, left, right, 들어올 때 index 를 저장하는 Node 구조체를 생성하고, 트리를 만들어 주면 된다. 트리를 만들기 힘들다고 느껴지면 노트장 펴고 펜으로 먼저 순서를 적어가며 하는 것을 추천함.

프로그래머스 사이트가 아닌, visual studio 에서 코드를 작성해서 그대로 가져온 것 입니다. 일부 테스트 코드가 존재합니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struct Node {
    int x, y;
    int left, right;
    int myindex;
};

vector<vector<int>> solution(vector<vector<int>> nodeinfo);
void myInsert(int nodeIndex, vector<int> insertNode);
void preorder(vector<int> &vec, Node node);
void postorder(vector<int>& vec, Node node);
bool comp(vector<int> a, vector<int> b) {
    if (a[1] == b[1]) return a[0] < b[0];
    return a[1] > b[1];
}
vector<Node> tree; // x,y,left,right 를 저장하는 노드를 가진 트리
vector<vector<int>> levelInfo;
int treeIndex;
int main() {
    vector<vector<int>> nodeinfo = { {5, 3}, {11, 5}, {13, 3}, {3, 5}, {6, 1}, {1, 3}, {8, 6}, {7, 2}, {2, 2} };
    solution(nodeinfo);
}
vector<vector<int>> solution(vector<vector<int>> nodeinfo) {
    vector<vector<int>> answer;
    for (size_t i = 0; i < nodeinfo.size(); i++)
        nodeinfo[i].push_back(i + 1);
    sort(nodeinfo.begin(), nodeinfo.end(), comp);
    tree.push_back(Node{nodeinfo[0][0], nodeinfo[0][1], -1, -1, nodeinfo[0][2]});

    for (size_t i = 1; i < nodeinfo.size(); i++)
        myInsert(0, nodeinfo[i]);


    //순회
    vector<int> preVec,postVec;
    preorder(preVec, tree[0]);
    postorder(postVec, tree[0]);
    answer.push_back(preVec);
    answer.push_back(postVec);

    return answer;
}
void myInsert(int nodeIndex, vector<int> insertNode){

    //x 값을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 체크한다
    if (tree[nodeIndex].x > insertNode[0]) {
        if (tree[nodeIndex].left == -1) {
            tree.push_back(Node{insertNode[0], insertNode[1], -1, -1, insertNode[2] });
            tree[nodeIndex].left = tree.size() - 1;
        }
        else {
            myInsert(tree[nodeIndex].left, insertNode);
        }
    }
    else {
        if (tree[nodeIndex].right == -1) {
            tree.push_back(Node{insertNode[0], insertNode[1], -1, -1,insertNode[2] });
            tree[nodeIndex].right = tree.size() - 1;
        }
        else {
            myInsert(tree[nodeIndex].right, insertNode);
        }
    }
}
void preorder(vector<int> &vec, Node node) {
    vec.push_back(node.myindex);
    if(node.left != -1)
        preorder(vec,tree[node.left]);
    if (node.right != -1)
        preorder(vec, tree[node.right]);
}
void postorder(vector<int>& vec, Node node) {
    if (node.left != -1)
        postorder(vec, tree[node.left]);
    if (node.right != -1)
        postorder(vec, tree[node.right]);
    vec.push_back(node.myindex);
}

문제 후기

문제의 난이도에 비해 정답률이 낮은 것이 좀 의아하다.

내 친구가 라이언 같은 놈이라면 절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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