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MVC 프로젝트 생성하기 (에러 기록장)

배인성·2022년 5월 10일
0

스프링

목록 보기
5/6

글을 쓰게 된 동기

이번주 내가 정한 나의 목표치는 HTTP 강의를 완강하고 블로그에 포스팅 해내는것.

동시에 이클립스로 Spring Boot가 아닌 Spring MVC 환경을 구축해보는것!

우선 HTTP 완강은 예정보다 일찍 끝냈다.

그래서 이클립스에다가 Spring MVC 환경을 구축해보는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이때까지 Spring Boot와 IntelliJ를 통해서 프로젝트 생성하는 것을 너무 쉽게 봤다.

https://start.spring.io 사이트에 들어가서 롬복, 타임리프, 뭐 기타 라이브러리 add 해주고 Generalize 하고나서 IntelliJ로 gradle 파일을 Open하면 프로젝트 생성이 끝났기 때문이다 ㅋㅋ

애초에 Spring과 Spring Boot 차이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았던 나는 Spring으로 프로젝트 생성하는 것이 마찬가지로 좀 쉬울줄 알았다.

그래서 딱히 이런 글까지 쓸 필요도 없어보였으나, 오류를 많이 마주하게 되면서 이 문제들을 해결하고 에세이를 적어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음에도 혹시나 이런걸로 버벅이지 않도록)

이클립스랑 JDK는 서로 요구되는 버전이 있더라

여태 그래왔던것처럼 이클립스깔고~ JDK 8이 제일 익숙하니까 JDK 8깔고 프로젝트 생성하면 끝나는 줄 알았다.

근데 방금 Spring MVC legacy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 이런 에러가 떴다.

an error has occurred. see error log for more details. could not initialize class Could not initialize class com.thoughtworks.xstream.converters.collections.PropertiesConverter

그래서 바아아아로 검색했더니 2020-09 부터의 Eclipse는 jdk 11을 요구한다고 한다.

그래서 바로 JDK 11버전을 깔고 환경변수 편집했다.

근데 JDK는 왜 파일 경로를 친절하게 안주는지 모르겠다;

JDK 버전업 이후

JDK 버전업을 하고왔다 ㅋㅋ

그래서 이제 프로젝트 생성을 할려고 프로젝트 명을 정하고 Next를 했더니?!

이런 오류를 구경할 수 있었다.

Could not initialize class com.thoughtworks.xstream.converters.collections.PropertiesConverter

으아ㅏ아아,,,, 그래서 이번에는 이 블로그를 참고했다.

도움을 얻은 블로그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내 JDK 경로가 필요한데 이거 찾는게 좀 힘들다;

윈도우 검색창에 jdk 검색하면 jdk 인스톨러(exe)만 뜨고 정작 내가 필요한 파일은 안뜬다..

그래서 수작업으로 찾았음!!

JDK 버전업 이후 오휴 해결방법

컴퓨터에서 어떻게서든 eclipse.ini 라는 파일을 찾아서 그걸 연다.

거기에 -vm 이라는 줄이 있는데, 그 밑에 줄을 내 PC 기준 이걸로 바꾼다.

C:\Program Files\Java\jdk-11.0.15.1\bin\javaw.exe <- 얘를 그대로 복붙하자

블로그 글들 보니까 C:\Program Files\Java 까지는 거의 공통이다 ㅇㅇ

윈도우 검색창에 안뜨면 수작업으로 찾도록!!

처음에 이걸 좀 잘못 건드렸다가 이클립스가 안열리는 대참사가 발생했다.

절대 jdk 실행파일(exe)의 경로를 복붙하는 실수도 하지말고 (내 이야기)
그렇다고 jdk 폴더만 넣는것이아니라(내 이야기)
javaw.exe의 위치를 꼭 넣어주자 ㅋㅋ

그러면

짜잔~ 프로젝트 생성 완료!!

나머지 프로젝트 생성하는 것은 이곳에서 도움을 얻었다 ㅋㅋ

일단 너무 앉아있어서 다리가 아프니까 바람좀 쐬고 와야겠다!!

profile
부지런히 살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