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방식

배한빈·2023년 3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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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캐스트(unicast)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로 (one-to-one) 트래픽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식

  • 1:1 통신
  • 출발지와 목적지가 1:1로 통신
  • 현재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
  • 받는 입장에서 자신의 MAC과 비교하여 동일하지 않으면 해당 통신을 받지 않음 → CPU 성능 저하 X, 다른 PC들의 성능을 저하 X

브로드캐스트(broadcast)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전송되는 방식

  • 1:N 통신
  •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호스트가 목적지
  • 보통 유니캐스트 통신 전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 장비의 주소를 정확히 알기 위해 동일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장비와 통신
  • 네트워크 상의 모두에게 전송 → 트래픽 증가, 모든 PC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CPU에 인터럽트를 걸기 때문에 PC 성능이 떨어짐

멀티캐스트(multicast)

한 번의 송신으로 메시지나 정보를 목표한 여러 컴퓨터에 동시에 전송하는 것

  • 1:N(멀티캐스트 구독 호스트) 통신
  • 하나의 출발지에서 다수의 특정 목적지로 데이터 전송
  • 그룹 주소를 이용하여 해당 그룹에 속한 다수의 호스트로 패킷 전송
  •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기능을 지원해야만 사용 가능
  • 특정 그룹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 적당한 방법으로 유니캐스트와 브로드캐스트의 장점을 결합해서 한 번에 그룹 멤버들에게 다 보내면서도 그룹 멤버 이외의 PC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애니캐스트(anycast)

단일 송신자로부터의 인터넷상 트래픽인 데이터그램들을 인터넷 상의 경로가 되는 토폴로지상의 잠재적인 수신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시키는 네트워크 어드레싱 및 라우팅 방식으로, 여러 개의 노드들에 전송될 수 있고, 이 노드들 모두 동일한 목적 주소로 식별됨

  • 1:1 통신(목적지는 동일 그룹 내의 1개의 호스트)
  • 다수의 동일 그룹 중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서 응답
  • IPv4에서는 일부 기능 구현, IPv6은 모두 구현 가능
  • 애니캐스트 목적
    - 트래픽 분산
    - 네트워크 이중화
    - DDos공격 발생 시, 서버가 받는 피해 최소화
    - Client와 Server간의 물리적 거리를 줄임으로써 Response Time의 최소화

IPv4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IPv6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출처]

https://chunggaeguri.tistory.com/entry/Network-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애니캐스트

https://majjangjjang.tistory.com/147

https://velog.io/@sparkbosing/유니캐스트-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profile
성장을 즐기는 개발자, 배한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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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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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6일

잘 몰랐는데 알아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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