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작을 수도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 변경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음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함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악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뒤로 가도록 구현하면 컴파일은 되겠지만 기능을 위반한 LSP 위반이 된다. 속도가 달라지더라도 앞으로 가는 기능은 구현되어야 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운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정비사 클라이언트에는 영향이 없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체화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에 의존하는 것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짐.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한 구현체 변경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