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이란 무엇인가

Jonghoo Bae·2021년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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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서 : [GIT] GIT이란 무엇인가, GIT에 대하여 , [웹개발 기초] Git 이란?

대학교 때 과제,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며 '협업 코딩'을 할 때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 여기까지 코딩하고 메일로 보내면 내가 다시 수정할게 "
" source_진짜진짜최종.py 열어보면 돼 "

학부에서 수행하는 1~2명 규모의 과제, 프로젝트는 최종 결과물만 제출하면 종료되고 이후 별도의 소스관리를 할 필요가 없기에 위 대화와 같은 관리 방식으로도 관리 가능하다.

하지만 기업 실무에서 수행되는 프로젝트는 다르다. 대개 수십명~수백명이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소스코드의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이루어지므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소스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까?
해답은 GIT 에서 찾을 수 있다.


1. GIT이란?

1.1 형상 관리 도구(Configuration Management Tool) GIT

형상 관리 도구란?

  • 형상관리는 소스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 대표적으로 SVN과 GIT이 있다.

1.2 SVN vs GIT

  • SVN : 중앙 서버에 소스코드와 히스토리를 저장하는 중앙집중식 버전 관리 시스템(CVCS)

  • Git : 소스코드를 여러 개발 PC와 저장소에 분산해서 저장하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VCS)


git과 svn 방식의 차이 (그림 출처: https://dzzienki.tistory.com/46)

자세한 차이는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한 번 읽어보면 좋다.

GIT 과 SVN의 개념 및 장단점 형상관리, 버전관리


2. GIT의 장점

  • 높은 생산성 : 소스코드 주고받기가 필요 없고, 같은 파일을 여려 명이 동시에 작업 가능하며, 버전 관리가 용이하다.

  • 체계적인 변동 관리 : 소스 수정사항이 커밋 단위로 관리되고, 패치 형식으로 배포 가능하며, 이전 시점의 소스코드로 쉽게 점프(Checkout) 가능하다.

  • 빠른 속도 : 각각의 개발자들이 모두 분산처리 서버의 주인이 되는 셈이므로 서버가 직접 해야 될 일들이 많이 줄어든다.

  • 안전성 : 신규 기능을 추가하는 Experimental version을 개발하는 경우, 브랜치 내 충분한 테스트 후 본 프로그램에 합치는 방식(Merge)으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 유연성 : 서버와 클라이언트 뿐인 기존 형상관리에 비해 분산처리 구조를 유연하게 세울 수 있다. 중간 서버를 구축하거나, 부서별로 따로 서버를 구축하는 등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하다.

  • 오프라인 작업 가능: 분산 버전 관리이므로 인터넷이 끊겨도 로컬저장소 기준으로 형상 관리가 가능하다.


3. GIT의 트랜잭션


git의 transaction (그림 출처: http://pismute.github.io/whygitisbetter/)

위 이미지는 GIT의 주요 트랜잭션을 정리한 도표이다.

이를 한 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작업한 내용을 스테이징에 올려서 로컬 저장소커밋하고, 이를 푸시해서 원격 저장소로 보낸다."

4. 관련 용어들

저장소(Repository)

  • 소스코드가 저장된 여러 개의 브랜치(Branch)들이 모여 있는 디스크상의 물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 GIT에서는 저장소가 로컬저장소(Local Repository)원격저장소(Remote Repository)로 나뉜다.

    • cf) SVN은 원격 저장소만 존재한다.

체크아웃 (Checkout)

  • 특정 시점이나 브랜치의 소스코드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 체크아웃 대상은 브랜치, 커밋, 그리고 태그다. 체크아웃을 통해 과거 여러 시점의 소스코드로 이동 가능하다.

cf) SVN의 체크아웃
  • SVN에서 체크아웃은 원격저장소의 파일을 작업하기 위해 로컬로 가져오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이 수정할 수 없도록 'Lock'을 거는 과정을 의미한다.

스테이지 (Stage)

  • 작업한 내용이 올라가는 임시 저장 영역이다. 이 영역을 이용하여 작업한 내용 중 커밋에 반영할 파일만 선별하여 커밋을 수행할 수 있다.

커밋 (Commit)

  • 작업한 내용을 로컬저장소에 저장하는 과정이다.

  • 각각의 커밋은 의미 있는 변경 단위이고, 변경에 대한 설명을 커밋 로그로 남긴다.

    • ex) '회원 가입 기능 추가', '검색 버그 수정'과 같이 동일 주제로 묶을 수 있는 변경 단위가 된다.
  • 커밋한 소스는 로컬저장소에 저장되며, 푸시(Push)까지 진행해야 원격 저장소에 반영된다.

  • 프로젝트 팀에 따라 커밋의 단위가 서로 다르고, 커밋 로그를 작성하는 형식(Format)도 정해져 있다.

태그 (Tag)

  • 커밋의 임의 위치에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붙여놓은 이정표를 태그라 한다.

  • 태그가 붙여진 커밋은 Commit ID 대신 태그명을 입력하여 쉽게 체크아웃 가능하다.

푸시 (Push)

  • 로컬저장소의 내용 중 원격저장소에 반영되지 않은 커밋을 원격저장소로 보내는 과정이다.
cf) SVN의 커밋과 푸시
  • SVN에서의 커밋은 변경 사항을 원격저장소로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GIT에서의 커밋은 로컬저장소로 변경 사항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원격저장소로 변경사항을 보내는 과정은 푸시다.

    • 'SVN의 커밋 = GIT의 커밋 + GIT의 푸시' 라고 할 수 있다.

풀 (Pull)

  • 푸시와 반대로 원격저장소의 내용 중 로컬저장소에 반영되지 않은 내용을 가져와서 로컬저장소에 저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이를 통해 다른 팀원이 변경하고 푸시한 내용을 내 로컬저장소에 반영 가능하다.

  • 충돌(Collision)로 인해 푸시가 거절된 경우, 풀을 통해 원격저장소의 변경 내용을 반영한 뒤 다시 푸시를 시도해야 한다.

브랜치 (Branch)

  • 커밋을 단위로 구분된 소스코드 타임라인에서 분기해서 새로운 커밋을 쌓을 수 있는 가지를 만드는 행위, 혹은 그 가지를 브랜치라 한다.


git의 branch (그림 출처: https://gmlwjd9405.github.io/2018/05/11/types-of-git-branch.html)


  • 브랜치 중에 개발의 주축이 되는 브랜치를 마스터 브랜치(Master Branch)라 하며, 모든 브랜치는 마스터 브랜치에서 분기되어 최종적으로 다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Merge)되며 개발이 진행된다.

  • 브랜치를 항상 마스터 브랜치에서 해야 한다는 제약은 없으며, 브랜치에서 다시 브랜치를 할 수 있다.

    • 대개 프로젝트에서 브랜치는 프로그램 전체를 몇 개의 단위로 나눈 토픽 단위로 생성하며, 각 토픽 브랜치에서 개발자별로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하여 작업을 한다.

    • 개발자별로 작업한 내용은 토픽 브랜치에 병합되며, 최종적으로 마스터 브랜치로 병합되어 하나의 토픽이 종료된다.

브랜치의 종류 5가지

  • Master Branch : 제품으로 출시될 수 있는 브랜치
  • Develop Branch : 다음 출시 버전을 개발하는 브랜치
  • Feature Branch : 기능을 개발하는 브랜치
  • Release Branch : 이번 출시 버전을 준비하는 브랜치
  • Hotfix Branch : 출시 버전에서 발생한 버그를 수정하는 브랜치

각 브랜치 별 차이는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한 번 읽어보면 좋다.

[GitHub] Git 브랜치의 종류 및 사용법 (5가지)

병합 (Merge)

  • 브랜치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하나의 브랜치를 다른 브랜치와 합치는 과정을 의미한다.

  • 두 개의 브랜치를 합쳐서 하나의 브랜치로 만드는 3-Way Merge가 모든 병합 작업의 기본이 된다.

  • 병합 대상이 되는 두 브랜치는 주종관계가 성립하여 'A브랜치를 B브랜치에 병합'하는 작업과 'B브랜치를 A브랜치에 병합'하는 작업은 서로 다른 작업이다.

  • 병합은 '서로 다른 두 커밋으로부터 하나의 새로운 새로운 커밋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 병합 과정에서 두 개의 브랜치에서 파일의 같은 부분을 서로 다르게 수정한 경우 충돌(Collision)이 발생하며, 병합이 일시정지 된다.

    • 이 경우, 충돌이 발생한 부분을 직접 수정하거나, Merge Tool 등을 활용하여 충돌을 해결한 뒤 병합을 계속 진행하면 된다.
  • 병합은 주로 Project Manager(PM)이 일괄로 수행한다. 한 브랜치의 작업이 끝나면 PM에게 Merge Request를 요청하고, PM은 해당 브랜치를 작업한 개발자와 함께 코드 리뷰 진행 후 이상이 없으면 마스터 브랜치에 해당 브랜치를 병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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