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5주간 코딩 후기 및 회고 _웹개발의 봄, Spring

MOON·2021년 9월 12일
0
post-thumbnail

스파르타 코딩클럽 5주차 강의까지 수강을 완료했다. 이에 후기 및 회고해보려고 한다.

1. 수강목적

회사에서 Spring을 이용해서 개발을 하고 있지만, SpringBoot, JPA, security 등을 이용한 간단한 프로젝트를 빠르게 만들어보고 싶었다. 또한 웹개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반복해서 숙달하고 싶어서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다.

2. 배운점

  • 강의를 통해 먼저 웹개발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부터 응답받는 과정을 연습해봄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었고 흐름을 경험할 수 있었다.
  • spring의 구조가 객체지향적으로 어떻게 나뉘어져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등 각각의 역할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나아가 각각의 역할들이 하나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 spring을 통해 만든 api를 클라이언트 단에서 어떻게 연결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ajax를 통해 CRUD를 작성하고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었다.

3. 잘한점

우선 끝까지 완주한 것만으로도 잘했다고 생각한다. 강의가 이해하기 쉽고 들을수록 재밌었기 때문에 무리없이 완강을 할 수 있던 것 같다. 주차가 끝난 후 주차별 개발일지를 작성한 것도 많은 도움이 됐다. 개발일지를 작성하면서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보고 흐름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성장에 도움이 많이 됐다.

4. 보완/발전하고 싶은 점

이번 강의는 spring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배울 것이 정말 많고 적용해야할 기술도 많다. 하지만 그것을 다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할뿐더러 시간낭비다.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접목할 수 있도록 배워가는게 좋을 것 같다.
spring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 단 특히, 자바스크립트를 조금 더 공부하고 싶다. 또한 현재 거의 모든 웹사이트는 http위에서 돌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http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해야겠다.

  • JavaScript
  • Http

5. 앞으로의 계획

spring의 기능들을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만들어볼 계획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