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ependency Injection)
란 스프링이 다른 프레임워크와 차별화되어 제공하는 의존 관계 주입 기능으로,
객체를 직접 생성하는 게 아니라 외부에서 생성한 후 주입 시켜주는 방식이다.
DI(의존성 주입)를 통해서 모듈 간의 결합도가 낮아지고 유연성이 높아진다.
A객체에서 B, C객체를 사용(의존)할 때 A객체에서 직접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IOC컨테이너)
에서 생성된 B, C객체를 주입시켜 setter
혹은 생성자
를 통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스프링에서는 객체를 Bean
이라고 부르며, 프로젝트가 실행될 때 사용자가 Bean
으로 관리하는 객체들의 생성과 소멸에 관련된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해주는데 객체가 생성되는 곳을 스프링에서는 Bean Container
라고 부른다.
IoC
란 "제어의 역전" 이라는 의미로, 메소드나 객체의 호출작업을 개발자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제어의 흐름을 바꾸는 것)
객체의 의존성을 역전시켜 객체 간의 결합도를 줄이고 유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해 가독성 및 코드 중복, 유지 보수를 편하게 할 수 있게 한다.
기존 | 스프링 | |
---|---|---|
1 | 객체 생성 | 객체 생성 |
2 | 의존성 객체 생성 (클래스 내부에서 생성) | 의존성 객체 주입(제어권을 스프링에게 위임) |
3 | 의존성 객체 메소드 호출 | 의존성 객체 메소드 호출 |
스프링이 모든 의존성 객체를 스프링이 실행될 때 다 만들어주고 필요한곳에 주입시켜줌으로써 Bean들은
Singleton Pattern
의 특징을 가지며, 제어의 흐름을 사용자가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라 스프링에게 맡겨 작업을 처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