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v4 프로토콜, ICMP 프로토콜

정하윤·2022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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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v4 프로토콜

  •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 데이터가 정확하게 전달될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 중복된 패킷을 전달하거나 패킷의 순서를 잘못 전달할 가능성도 있다.
  • 데이터의 정확하고 순차적인 전달은 그보다 상위 프로토콜인 TCP에서 보장한다.

IPv4 프로토콜의 구조

  • Version는 4비트 ,Type of Service 는 옛날에 쓰던 것이라 쓰지않는다. Total Length 은 전체의 길이 2바이트 사용
  • IP Flags 의경우 3비트인데 1비트는 사용되지 않고 D도 잘사용되지 않고 M의경우 자료를 보낼때 크기가 받을수있는 데이터보다 클때는 1이고 작을때는 0으로 사용된다.
  • Fragment Offset 13비트이고 받는쪽에서 순서가 섞이지않게 해줌 Offset은 일반적으로 어느기준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져있다는 것 을뜻함
  • Time To Live (TTL)은 8비트이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패킷을 지움 TTL로 운영체제의 종류를 알수있음
  • Protocol은 상위 프로토콜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 Heades Checksum은 헤더의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ICMP 프로토콜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 네트워크 컴퓨터 위에서 돌아가는 운영체제에서 오류 메시지를 전송 받는 데 주로 쓰인다.
  • 프로토콜 구조의 Type과 Code를 통해 오류 메시지를 전송 받는다.

ICMP 프로토콜의 구조

  • 특정 대상과 내가 통신이 잘되는지 확인함
  • Type 에서 8번(Echo)이 요청 0번(Echo Reply)이 응답, 3(Desanation Unreachable)번 목적지에 가지 못했을때 11(Time Exceded)번은 목적지에 도착하였으나 오류로 인해 응답 못할때이다. 그리고 5번(Redirect)은 수정할때 쓰인다.

다른 네트워크와 통신 과정

A컴퓨터에서 B컴퓨터로 데이터를 주려고 하면 이더넷은 가까운 곳에서 통신할때 쓰는것이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곳의 MAC주소를 받으면서 한곳 한곳 거쳐가면서 B의 컴퓨터에 도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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