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어 코드 재사용에 용이하다.
-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쉽다.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쉬워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4가지 특징
1) 추상화
2)캡슐화
3)상속
4)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자료의 추상화)
- 객체의 공통적인 속성과 기능을 추출하여 정의하는 것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추상화 라는 단어를 여러 군데 붙일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추상화는 추상 클래스나 추상 클래스가 갖는 추상메서드를 의미하기보다는 클래스를 설계하는 것 자체를 의미한다.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상속(Inheritance)
-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자바의 문법 요소를 의미한다.
-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형성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대표적인 예로 메서드 오버라이딩과 메서드 오버로딩이 있다.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캡슐화
- 클래스 안에 서로 연관있는 속성과 기능들을 하나의 캡슐로 만들어 데이터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데이터 보호(data protection) : 외부로부터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기능들을 보호
데이터 은닉(data hiding) : 내부의 동작을 감추고 외부에는 필요한 부분만 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