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import java.util.Arrays;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num = "";
int[] score = new int[3]; // 배열의길이 3고정
int nums = 0;
int idx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h = dartResult.charAt(i); // 문자열 하나씩더하기
if (ch >= '0' && ch <= '9') {
num += String.valueOf(ch);// 0~10 까지의 문자형 숫자를 찾기
} else if (ch == 'D' || ch == 'S' || ch == 'T') {
nums = Integer.parseInt(num); //숫자이후 문자를 발견했을때 그전의 숫자 정수형으로 변환
if (ch == 'S') {
nums = (int) Math.pow(nums, 1); //숫자의 1제곱
} else if (ch == 'D') {
nums = (int) Math.pow(nums, 2); //숫자의 2제곱
} else if (ch == 'T') {
nums = (int) Math.pow(nums, 3); //숫자의 3제곱
}
score[idx] = nums; //0번째에 구한 첫번째 숫자 넣기
idx++; // 그다음번째의 숫자 찾기
num = ""; // 숫자를 구했므로 다시 빈문자열로 저장
}
if (ch == '*') {
score[idx - 1] *= 2;
if (idx - 2 >= 0) {
score[idx - 2] *= 2;
} //만약 두번째나 3번쨰의 숫자를 구했을때 *가 나온경우이면 그전의 숫자도 *2
} else if (ch == '#') {
score[idx - 1] *= -1;
} // 구한숫자를 마이너스로 바꿔주기
}
for (int i = 0; i < score.length; i++) {
answer += score[i];
} //이때까지 구한 숫자들의 합 구하기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