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프로젝트 Tre - 6. 배포 및 정리

JhsK·2021년 8월 1일
1

토이프로젝트-Tre

목록 보기
6/6

Tre

정확히 6월 28일에 Tre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오늘 배포까지 마무리를 했다. 배포는 front는 netlify에 bakc은 heroku에 따로 배포를 하려고 했지만 도메인이 다르면 쿠키를 공유할 수가 없다는 것을 알고 heroku에 배포를 하였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진로를 정하고 공부를 시작하면서 react를 배우고 문서화부터 시작하여 배포까지 프로젝트를 마무리를 해본적이 처음이라 굉장히 뿌듯하면서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Tre 주소 - https://treback.herokuapp.com/

아무래도 heroku 무료버전이다보니 슬립상태 시 접속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multer를 이용한 이미지 업로드 시 에러가 발생했는데 구글링을 해보니 multer를 이용한 이미지 업로드 기능은 AWS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나와있었다.

느낀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느꼈던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적어보려고 한다.

좋은점

  • 개인 프로젝트지만 체계적인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마무리를 하면서 좋은 경험을 얻었다.
  • redux, redux-saga 의 상태관리에 대해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고 숙련도 또한 생긴 것 같다. redux에 대해 감을 잡기까지 오래걸렸는데 다행이다..
  • react를 공부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 배열을 이용하여 컴포넌트 표현 시 key의 중요성 및 존재 이유와 같은 부분들을 다시한번 공부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부분들이 정확히 모르고 있을때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왜 개발 공부는 만들면서 공부하라고 하는지 다시한번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 프로젝트를 시작할 당시에도 내가 과연 끝까지 완성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지울 수가 없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많은 자신감을 얻었다.

아쉬운점

  •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첫 개인 프로젝트여서 그런지 너무 기능 구현에만 몰두한 것이 지금 보니 아쉬운 부분이다.. 기능을 대부분 구현한 후 잠깐 여러 사람들의 프로젝트 github을 봤었는데 컴포넌트의 재사용성을 위해 구조를 효율적으로 설계한 파일구조를 보고 리팩토링과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구조를 명확히 설계하고 개발을 해야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추가로 이렇게 프로젝트를 마무리해보니 협업도 해보고 싶고 SSR을 위해 Next.js, Typescript, graphql 등 공부하고 싶은게 너무나 많이 생겼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Tre 프로젝트였다.

profile
개발이 즐겁고,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개발자를 희망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