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오류 공부 (오류 : 업체 코드 17002)

<space>·2021년 2월 15일
2

공부

목록 보기
11/18

오류 발생

학교에서 학습했던 것들을 복습하기 위해 집에 와서 노트북을 키고,
sqldeveloper를 실행하였다. 그리고 사용자와 테이블을 생성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하려는 순간..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는 중 오류 발생:  

IO 오류: The Network Adapter could not 
establish the connection  

업체 코드 17002

처음보는 오류가 나에게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며 인사를 건넸🙋‍♂️..
아니, 발생했다.🙅‍♂️🤦‍♂️🤷‍♂️




오류 원인

'어떤 유형의 오류일까?'
오류는 나에게 간단한 자기소개만 해주었을 뿐, 다른 어떠한 것도 알려주지 않았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했던가
해결하려면 어떤 성격을 가진 오류인지 찾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해당 오류 내용을 검색해 보았고,

Oracle Listener가 실행 중이지 않아서 데이터베이스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원인을 알게 되었다.





오류 분석

먼저, Oracle Listener가 정말 실행 중이지 않은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내 PC - 관리 -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 OracleXETNSListener 확인

정말 서비스 상태가 중지 되어 있었고, 시작을 눌러도 몇 초 뒤에 다시 중지
상태로 복귀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다.

똑같은 오류이지만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오류가 발생된 원인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기 전과 지금을 비교 했을때 어떤 환경의 변화가 있었는지
'나' 의 환경에서 원인을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떠오르는 유력한 원인!!
바로, 노트북 사용자(디바이스) 이름 변경이다.
기기를 쉽게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자 이름을 변경 했었는데 그게 원인이 된 거 같다.




오류 해결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할 차례다.
먼저, 오라클이 설치된 디렉토리로 가보자.
경로는 다음과 같다.

C:\oraclexe\app\oracle\product\11.2.0\server\network\ADMIN

해당 디렉토리에 있는 listener.ora 파일과 tnsnames.ora 파일을 수정할 것이다.
수정을 위해 메모장으로 실행해 보자.

아니나 다를까, HOST 명이 변경하기 전 사용자(디바이스) 이름으로 되어 있었다.
두 파일 모두 바뀐 사용자 이름으로 변경 후 저장을 해주도록 하자.

변경과 저장까지 끝마쳤다면 Oracle Listener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방금전 실행했던 컴퓨터 관리를 통해 실행해 주도록 하자.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이다]

생각해보니 오라클이 설치될 때 입력받은 호스트 명과 현재 호스트명이 다르니
오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오류 해결확인

이제 오류가 해결 되었는지 확인해 볼 차례다.
재부팅 후, sqldeveloper를 실행하여 데이터 베이스 접속을 시도해 보자.

			[정상적으로 접속되는 모습이다]

다행히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다.
다시 공부에 전념을 할 수 있게 되다니.. 너무나도 감동적이지 않은가?




끝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 sqldeveloper를 실행 했더니 오류가 발생했고, 해당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 공부를 하게 되었다. (이게 공부를 위한 공부인가..?)
이처럼 사용자의 사소한 환경 변화에도 반응을 한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고,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작은 공부였지만 그 어느때 보다 뿌듯한 기분이다!

끝으로 개인적으로 좋아하고 존경하는 인물인
멋쟁이사자처럼 프로그래머 이두희 님의 말씀으로 글을 마무리 하겠다.

"개발자의 가장 큰 덕목은 인내력이라고 생각해요. 대부분 개발과정이 창의력과 논리력으로 구조를 만드는 건 전체의 10%도 안 되고 개발하면서
문제점을 찾는 부분이 나머지 90%이고 이땐 진짜 고생을 많이 해요.
(따라서)진짜 필요한 덕목은 인내력이라고 생각해요."

(▶https://youtu.be/hUZuOYO_BAAsellev/ 영상 중에서.)


공부끝!
profile
갓 프로그래밍에 입문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4일

하....이 오류때문에 고생했는데 제가 서비스에서 수동으로 해놨었네요......ㅜ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8월 7일

이것때문에 환장하겠네요;;
서비스에서 tns 시작하면 시작했다가 중지되었다며 안되고 io 오류뜨고 ...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