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클래스(Class)와 인스턴스(Instance)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을 객체들로 구성하고, 객체들 간에 서로 상호작용하도록 작성하는 방법이에요. 클래스는 이런 객체를 잘 설계하기 위한 일종의 틀입니다.
객체는 특정로직을 가진 행동(method)과 변경가능한 상태(멤버 변수)를 가집니다. 원하는 구조의 객체 틀을 짜놓고 비슷한 모양의 객체를 공장처럼 찍어낼 수 있는데 이 때, 클래스(Class)라는 설계도를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차 Ray의 이름과 가격의 정보가 담겨있는 객체가 있을 때 이와 같은 구조의 Mornig 객체를 추가한다면?
이 때, Morning 뿐만 아니라 모든 차종의 정보를 저장한다면! 클래스와 인스턴스가 있다면 무척 편해집니다.
class Car {
constructor(name, price) {
this.name = name;
this.price = price;
}
}
// class를 통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class는 새로운 instance를 생성할 때마다 constructor()메서도를 호출합니다.
const morning = new Car('Morning', 10000000);
const volvo = new Car('Volvo', 100000000);
class MyMath {
constructor(num1, num2) {
this.num1 = num1;
this.num2 = num2;
}
getNumber(num1, num2) {
let whatNum = [this.num1, this.num2];
return whatNum;
}
add(num1, num2) {
let addNum = this.num1 + this.num2;
return addNum;
}
substract(num1, num2) {
let substractNum = this.num1 - this.num2;
return substractNum;
}
multiply(num1, num2) {
let multiplyNum = this.num1 * this.num2;
return multiplyNum;
}
}
const yourMath = new MyMath(10,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