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teRenderer는 2D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컴포넌트로 이미지의 스프라이트를 설정하고 색상, 상하좌우 반전, 이미지 레이어 순서를 조정할 수 있다. 캐릭터의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설정하거나 배경 이미지 효과를 줄 수 있고 컴포넌트를 이용해 간단하게 2D 그래픽 표현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Rigidbody는 유니티 물리엔진 기반으로 2D 움직임을 시뮬레잇녀 하는 컴포넌트이다. 직접 코드로 중력을 적용하거나 물리적 계산을 구현하지 않고 해당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다.
중력, 충돌, 힘 등을 적용해서 캐릭터나 오브젝트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고 물리적 이동, 회전을 관리하는데 필수적 요소로 다양한 동작을 구현하는데 유용하게 쓰인다.
Colider는 게임 내에서 객체 간 충돌을 관리하는 컴포넌트로 물리엔진과 함께 작동해 충돌 범위를 정의한다.
충돌이 발생할 때 OnCollistion
이벤트를 이용하여 충돌 상황을 처리할 수 있고 해당 컴포넌트는 적의 공격을 받는 상황, 특정 지역(전 프로젝트에서는 점령지) 도달 등에 사용된다.
UGUI는 유니티 UI 시스템으로 게임 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에 사용된다. 이를 통해 버튼이나 텍스트, 이미지 등을 게임 화면에 쉽게 배치하고 관리할 수 있다.
Canvas
, Rect Transform
, UI Components
, Event System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