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를 스케쥴링하기 위한 Queue에는 세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 Job Queue: 현재 시스템 내에 있는 모든 프로세스의 집합
- Ready Queue: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 Device Queue: Device I/O 작업을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집합
각각의 Queue에 프로세스들을 넣고 빼주는 스케쥴러에도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메모리는 한정되어 있는데 많은 프로세스들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올 경우, 대용량 메모리(일반적으로 디스크)에 임시로 저장된다. 이 pool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세스 중 어떤 프로세스에 메모리를 할당하여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 메모리와 디스크 사이의 스케쥴링을 담당.
- 프로세스에 memory(및 각종 리소스)를 할당(admit)
- degree of Multiprogramming(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이 올라가는 것)제어
- 프로세스의 상태 (new -> ready(in memory))
메모리에 프로그램이 너무 많이 올라가도, 너무 적게 올라가도 성능이 좋지 않은 것이다.
- CPU와 메모리 사이의 스케쥴링을 담당
- Ready Queue에 존재하는 프로세스 중 어떤 프로세스를 running 시킬지 결정.
-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scheduler dispatch)
- 프로세스의 상태 (ready -> running -> waiting -> ready)
-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 (swapping)
-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deallocate
- degree of Multiprogramming 제어
- 현 시스템에서 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동시에 올라가는 것을 조절하는 스케줄러
- 프로세스의 상태 (ready -> suspended)
Suspended(stopped):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로 메모리에서 내려간 상태를 의미한다. 프로세스 전부 디스크로 swap out 된다. blocked 상태는 다른 I/O 작업을 기다리는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 ready state로 돌아갈 수 있지만 이 상태는 외부적인 이유로 suspending 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돌아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