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형성

rami·2023년 7월 19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21/34

다형성의 정의

다형성은 "하나의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타입의 객체를 처리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다른 클래스들을 해당 인터페이스로 참조하거나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형성의 장점

유지 보수와 확장이 용이해집니다.

  1. 코드의 재사용성 : 다형성을 활용하면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다양한 클래스가 구현하므로, 공통적인 기능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유연성과 확장성: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기존 클래스를 변경해도 기존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다형성을 이용한 코드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객체 간의 결합도 감소: 다형성은 인터페이스에 의해 객체들이 결합되므로, 서로의 구현 내용을 알 필요 없이 인터페이스만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다형성의 구현 방법

상속과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합니다. 부모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자식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합니다.

다형성의 예시

예를 들어, 도형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Shape가 있고, 이를 구현하는 Circle, Rectangle, Triangle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렇다면 Shape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를 선언하고, 이를 통해 Circle, Rectangle, Triangle 객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profile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19일

정말 유익한 글이었습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