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스터디] 네트워크 5일차 - 스위치

강아람·2023년 1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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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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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리지와 스위치

💻 브리지와 스위치의 차이
1) 처리 방식
2) 지원 속도
3) 지원하는 포트 수
4) 프레임을 처리하는 방식

네트워크 내에서 경로가 끊어졌을 경우를 대비해 다른 경로를 추가로 구성했다고 생각해보자!

한 장치가 패킷을 전송했는데 이 패킷이 양쪽의 경로를 통해 다른 세그먼트로 넘어가려고 시도를 했다고 가정한다.

만약 브리지(또는 스위치)가 알지 못하는 목적지 주소를 가진 패킷이라면 브리지는 Flooding, 즉 브로드캐스트 방식으로 패킷을 전달할 것이다.

이 과정을 반복하며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네트워크에 무한으로 떠도는 현상이 발생한다.


루핑 현상(Looping)

프레임이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정으로 돌아다녀 다른 장치들이 무한정 대기하게 되는 현상

😁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STP,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

스위치나 브리지 구성에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2개 이상 존재할 때 1개의 경로만을 남기고 모두 끊어두었다가, 사용하던 경로에 문제가 발생하면 끊어둔 경로를 다시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브리지 ID (Bridge ID)

브리지 또는 스위치들이 통신할 때 서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ID이다.

브리지 ID는 2Byte의 Bridge Priority와 6Byte의 MAC Address로 구성된다.

Bridge Priority
브리지 우선순위는 0~2^16-1의 값을 가지며, 기본값은 32768이다. 브리지 우선순위의 낮은 값이 높은 우선순위를 갖는다.
이 우선순위는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니 꼭 기억해두자!

MAC Address
브리지 또는 스위치 장치의 LAN 카드에 기록되어 있는 고유한 주소이다.


Path Cost (경로 비용)
말 그대로 길을 가는데 드는 비용이다.
연결되어 있는 브리지가 얼마나 가까이에 있고 빠르게 갈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한 값이다.

경로 비용은 대역폭으로 계산할 수 있었으나 다양한 대역폭 단위가 등장하면서 정수 단위의 Path Cost 값의 정의가 필요해졌다.
그래서 현재는 링크의 대역폭에 따른 Path Cost가 정의된 표를 보고 경로 비용을 산정한다.

😁 링크의 대역폭이 클수록 경로 비용이 줄어든다.
(빠르니까 비용이 적게 드는 것!)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의 기본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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