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랑 List<Object[]> 무슨 차인데

myminimin·2023년 9월 18일
0

Spring/Springboot

목록 보기
15/21

실습 중 1은 왜 Object 쓰고 2는 왜 List를 쓸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서 검색해봄...

  • getBoardWithWriter는 'Board'와 'Member'가 N:1 관계이기 때문에 하나의 'Board' 엔티티와 하나의 'Member' 엔티티를 검색해서 그 결과를 하나의 객체 배열로 반환해 반환 유형이 'Object' 인 것이다.

  • getBoardWithReply는 'Board'와 'Reply'가 1:N 관계이기 때문에 하나의 게시물('Board')에는 여러 개의 댓글('Reply')이 연결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Board' 엔티티와 여러 개의 'Reply' 엔티티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List<Object[]>'를 반환한다.
    각 객체 배열은 하나의 'Board' 엔티티와 그와 관련된 하나의 'Reply' 엔티티를 나타낸다.

결론은 N:1 관계에서는 결국에 찾아오는 값이 1개이기 때문에 Object로 반환 유형을 정해도 되는데

1:N 관계에서는 반환값이 여러 개가 되기때문에 List형식으로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