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Boot에서의 M:N 처리 (내가 Spring에서 M:N을 처리한 것과 달라진 점 분석하기)

myminimin·2023년 9월 19일
0

Spring/Springboot

목록 보기
17/21

들어가기 전에 주저리 타임 👻

Spirng Boot-IntelliJ-MariaDB-JPA 를 배우기 전에

(Spring-Eclipse-Oracle) 를 이용해서
진행했던 4일짜리 토이프로젝트에서

M:N 관계를 해결하기위해서(책에 없었다.......) 오전내내 혼자 매핑테이블 이용하고 어쩌고.. 하면서 DB 짜고

다음 날 오후까지 다중테이블에서 ArrayList<Hash map<String, Object>> 를 이용해서 원하는 값을 가지고 온 뒤에 JSP로 뿌리는 것을 했었는데...........

이 방법들이 Spring Boot에서는 더 쿨한 방법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하하 (물론 검색보면서 스프링 부트에는 이러한 기능이 있다는 걸 미리 알고있었지만... 배우고보니 허탈해지는...)

나는 JDBC 처음 배웠을 때도 코드가 클래스마다 반복되는 것이 보기 싫기도하고 나중에 유지보수성이 떨어질 것 같아서 먼저 개선해보고... 다음 주에 DBConnection Pool 배우고... Hikari에 대해서 알게되고...... 신기술에 허탈했던 기억이 난다...

아무튼 스프링 부트에서 사용하는 방식과 내가 기존에 스프링에서 진행했던 것을 비교해보면서 어떻게 개선이 되었는가, 뭐가 다른가 등을 분석해볼 예정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