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운영체제의 개요) 복습
운영체제의 개념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 운영체제의 목적
1. 처리 능력(Throughput)의 향상
: 시간당 작업 처리량
2.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
: 실패없이 주어진 기능 수행 할 수 있는 능력
3. 응답시간(반환 시간, Turn-around Time)의 단축
: 사용자가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하고 나서 반응을 얻을 때까지의 시간
4. 사용 가능도 (Availability)의 향상
: 고장과 오류가 발생해도 그 영향을 받지않고 운영
- 운영체제의 역할
부팅, 저장 매체 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퓨터 자원 관리, 파일 관리, 태스크 및 프로세스 관리
운영체제의 구성과 기능
- 제어 프로그램
감시, 작업 제어, 데이터 관리, 통신 관리 프로그램
- 처리 프로그램
언어 번역, 서비스, 유틸리티 프로그램
운영체제 서비스
- 프로그램 수행, 입출력 동작, 파일 시스템 조작, 통신, 오류 발견, 자원 할당, 계정 보호 등
1. 운영체제 분류
2. 운영체제 발전사
3. 컴퓨터 시스템 분류
휴대폰에게 뭔가를 지시하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까? 아니다. 그걸 인식해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돌고있기 때문에 실행이 되는 것이다!
일괄 처리, 실시간, 온라인, 다중 처리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세탁물 하나 나올때 마다 세탁을 돌리지 않고 일정 세탁물이 모이면 돌리는 것처럼 과거에도 일괄처리 시스템으로 작업을 했다! (대표적인 일괄처리 시스템으로는 급여계산 프로그램이 있다)
👻 중요한 것만 메모
초기 시스템 - 일괄처리 시스템 - 오프라인 시스템 - 스풀링 시스템 - 온라인 시스템 - 시분할 시스템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 다중 처리 시스템 - 실시간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일괄처리 시스템 (Batch Procession System)
특징 : 사용자의 유사한 작업을 모아서 일괄 처리, 한 번에 하나의 프로그램만 수행
문제점 :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특징 :
단점 :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CPU를 사용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programming System)
특징 : 하나의 CPU로 여러 개의 사용자 프로그램이 마치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처리
단점 : DEADLOCK
유비쿼터스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5A (Anytime, Anywhere, Anydevice, Anyservice, All security)
클라우딩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메인 프레임 시스템, 데스크톱 시스템, 다중프로세스 시스템, 분산 시스템, 집단 시스템, 실시간 시스템, 휴대용 시스템
OSI 7 La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