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같은 숫자는 싫어

HyeRyun·2020년 5월 27일
0

프로그래머스

목록 보기
4/22
post-thumbnail

✔️ 문제

배열 arr가 주어집니다. 배열 arr의 각 원소는 숫자 0부터 9까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배열 arr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하나만 남기고 전부 제거하려고 합니다. 단, 제거된 후 남은 수들을 반환할 때는 배열 arr의 원소들의 순서를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 arr = [1, 1, 3, 3, 0, 1, 1] 이면 [1, 3, 0, 1] 을 return 합니다.
  • arr = [4, 4, 4, 3, 3] 이면 [4, 3] 을 return 합니다.

배열 arr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제거하고 남은 수들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배열 arr의 크기 : 1,000,000 이하의 자연수
  • 배열 arr의 원소의 크기 : 0보다 크거나 같고 9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

😎 소스 코드

function solution(arr) {
  let answer = [];
  const len = arr.length;
 
  answer.push(arr[0]);

  for (let j = 0; j < len-1; j++) {
    // console.log(arr[j], arr[j+1]);
    if (arr[j] !== arr[j+1]) {
      answer.push(arr[j+1]);
    }
  }
 
  return answer;
}

✊ 문제를 풀고 나서

문제 해결 알고리즘 자체는 금방 떠올라서 쉽게 풀 줄 알았다. 코드를 작성하고 예제를 돌려보는데 자꾸 이상한 답이 출력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컴퓨터가 거짓말을 하지는 않으니 내 코드가 문젠데.. 뭐가 문젤까 생각해봤다.

역시 컴퓨터를 탓하면 안 된다. 내가 문제다.

처음에 접근한 방법은 기존 arr의 맨 앞 원소와 그 뒤 원소를 비교해서 같으면 shift()하고 아니면 answerpush()하는 식으로 생각했다. 이렇게 하다보니 문제가 for loop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shift()하면서 원소가 점점 없어져서 결국엔 undefined가 되기 때문이다.

문제가 쉬워보인다고 얕보지 말자.

profile
개발개발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