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문은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블록의 실행 여부가 결정된다.
조건문에는 if, switch문이 있다.
if
, else if
, else
사용if(조건문1) {
조건문 1을 만족할 때 실행할 내용;
} else if(조건문2) {
조건문 2를 만족할 때 실행할 내용;
} else {
그 외의 상황에서 실행할 내용;
}
💡if문 사용예
int score = 90;
char grade = 0;
if (score >= 90) {
grade = 'A';
} else if (score >= 80) {
grade = 'B';
} else if (score >= 70) {
grade = 'C';
} else {
grade = 'F';
}
System.out.println("grade = " + grade); // 점수에 따른 등급 출력
break
로 탈출하지 않으면 계속 다음 조건을 실행한다.switch(입력 값) {
case 입력 값 1:
실행할 내용;
break; // break가 없으면 다음 case가 실행된다
case 입력 값 2;
실행할 내용;
break;
......
default: // if의 else와 같은 의미, 위에서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실행
실행할 내용;
break;
}
💡switch문 사용예
score = 85;
grade = 0;
switch (score / 10) {
case 10: // break는 있어도, 없어도 괜찮다.(다음 case에서 탈출한다)
case 9:
grade = 'A';
break;
case 8:
grade = 'B';
break;
case 7:
grade = 'C';
break;
default:
grade = 'F';
break;
}
System.out.println("grade = " + grade);
//이 문제에서 score를 10으로 나누어준 것은 76 혹은 85 등의 경우,
//해당값 없음을 의미하는 'F'가 출력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