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신은 전선과 같은 통신 매체를 통하여 두 장치(초창기에는 같은 종류)간에 데이터를 교환 하는것
기본특성 4가지
- 전달(delivery)
정확한 목적지에 전달, 원하는 장치나 사용자에게 전달
- 장확성(accuracy)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
- 적시성(timeliness)
데이터를 적정 시간 내에 전달
- 파형난조(jitter: 왜곡)
패킷 도착 시간이 서로 조그씩 음성이나 동영상 품질이 일정치 못함.
audio는 손실(Loss)에 민감 image는 지연(Delay)에 민감
데이터 통신 구성 요소 5가지
- 메시지
통신의 대상이 되는 정보
- 프로토콜
데이터 통신을 통제하는 규칙들의 집합
- 송신자
데이터 메시지를 보내는 장치
- 수신자
메시지를 받는 장치
- 전송매체
송신자에서 수신자까지 이동하는 물리적인 경로
문자(text) : 비트 패턴, 즉 0과 1로 된 비트들의 순차열로 표현.
- 코드(code): 부호를 표현하기 위한 비트들 패턴들의 집합
- 부호화(coding): 부호를 표현하는 과정
- ASCII: ANSI 표준코드 (7bit)
- 확장 ASCII
- 유니코드(Unicode) : 32bit 사용. 전 세계 모든 문자 표현
단방향 방식(simplex mode)
반이중 방식(half-duplex mode)
- 각 지궁은 송,수신이 가능하나 각 지국간 동시에 송신 불가
전이중 방식(full-duplex mode)
- 양쪽 지국간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
- 양방향으로 통행이 가능한 2차선 도로와 같음
네트워크 평가 기준
- 성능
전달시간, 응답시간, 처리율과 지연
- 신뢰성
고장의 빈도 수, 보장 난 후 링크를 복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 보언
불법적인 접속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물리적 구조: 연결 유형
점-대-점 연결(point to point connection)
- 채널의 전체 용량은 두 기기간 전송을 위해서 사용
- 케이블이나 전선, 또는 마이크로웨이브나 인공위성 연결과 같은 방식도 가능
다중점(multipoint, 멀티드롭 (multidrop))
- 3개 이상의 특정 기기가 하나의 링크를 공유하는 방식
- 채널의 용량을 공간적으로 또는 시간적으로 공유
물리적 접속형태 (Topology)
그물형(mesh) 접속형태
버스형(bus) 접속상태
링형(ring) 접속형태
bus형보다 빠름
중간이 단절된 경우 안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듀얼링으로 구성하여 해결
성형(star) 접속형태
안을 열어보면 bus형, 허브(hub)라는 중앙제어장치에서 부터 내려오는 트리형이다.
허브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고장나는 단점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