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C 3기] - 10주차-(1)

SangHoon·2021년 10월 7일
2

SSAC 3기과정

목록 보기
17/22
post-thumbnail

📢 개인프로젝트 발표 및 시상!!!

✨개인프로젝트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중 우수상을 수상했다
(어떻게 우수상을 받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프로젝트 구상계기

사실 처음엔 프로그래밍 강의 플랫폼을 제작하고 있었는데, 질의응답 시간에 동기분 한분이 나와 똑같은 것 을 보고 다른걸로 바꿔야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괜찮은게 뭐가 있을까 고민을 하던 중 이왕 만드는거 포트폴리용이 아닌 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나에게 필요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겠다 싶어 PW 를 자주 잊어버리는 저를 위해 pw를 저장해주는 웹앱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2. 프로젝트 명

훈키도키(HKDK)
-> 내이름의 끝자와 비밀번호키의 끝자를 합쳐 훈키로 정했다가 기억에 잘 남을 수 있게 오키도키에서 착안하여(?!) 훈키도키로 정하였습니다.

3. 프로젝트 설명

  • 훈키도키(HKDK)는 여러 사이트 들의 PW를 등록하는 사이트 입니다.
  • 회원가입을 한 회원만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이라면 기존 pw 등록 및 수정, 삭제 는 물론 랜덤pw를 추천받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어떤 것이든 관리자에게 페이지 내에서 손쉽게 문의 메일을 전송 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레이아웃

  • 회원가입 페이지 ( register )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 registered )
  • 로그인 페이지 ( login )
  • 세션 없을때 뜨는 페이지 ( nosession )
  • 로그인 실패 페이지 ( loginFail )
  • 메인 페이지 ( main )
  • 마이페이지 ( myPage )
    -> 총 7가지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기술 스택

  • 프론트 : html, css, js, bootstrap, jquery, ajax
  • 백 : python3, django
  • 툴 : vsc, putty, filezila
  • etc : ncp, github

6. 개발한 기능

  • 회원가입, 로그인 페이지
    • 세션처리
  • 마이페이지
    • 회원 정보 조회, 수정, 탈퇴
  • 메인페이지
    • 텍스트 스크롤 효과
    • 사이트 카드별 pw등록, 수정 삭제, 랜덤 pw 생성 ( ajax 처리 )
    • 메일 전송 ( ajax 처리 )
  • 공통
    • UX 디자인 ( bootstrap에 css한스푼 )

7. 유스케이스

  • 사용자
    • 회원가입, 로그인 ( 사용자인증 )
    • 회원관리 ( 조회, 수정, 삭제 )
    • 사이트별 pw등록 ( 등록, 수정, 삭제 )
    • 메일전송

8. ERD

  • user
  • passwordStroage

9. 프로젝트 시연 영상


-> 세션이 없을때 페이지를 담지 못했지만 로그아웃후 메인페이지 접근하거나 뒤로가기 클릭했을때 노세션 페이지가 뜨게 되어 있습니다.
-> ( 실제로 발표할때의 영상 아님 )

😱TMI


보시는 여러분들이 궁금하실것 같..죄송합니다.....

1. 로그인 중복처리

  • 회원가입시 id가 중복으로 처리 안되게 처리함
  • user가 입력한 데이터가 db내에 있는지 없는지 검사해서 있을시 안되게 처리하였음

2. 동시 접속

  •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user간의 세션이 다르기 때문에 가능

3. DB테이블

  • human ( 로그인 유저 테이블 )
    • 필드는 총 3개 ( human_id, human_name, human_password )
  • passward storage ( 사이트 pw 테이블 )
    • 필드는 총 3개 ( human_id, site_name, site_password )
    • 테이블간의 연결은 human_id로 설정
    • 로그인한 유저가 사이트에 등록된 pw를 human_id로 가져온다

4. 고민했던 부분

  • ajax 처리
    처음엔 전부 ajax처리를 하였으나 reload시 맨처음 페이지로 돌아가는 이슈 때문에 강제로 keycode f5를 막았으나, 영 아닌것 같아 고민하다 좀 더 나은 UX를 위해 페이지이동을 처리하되, 모달창과 이메일 처리부분만 ajax로 처리하였습니다.

  • react
    조건부렌더링 프론트에서 하기 위해서 react를 사용하려고 하다가 수업 했던걸로만 만들고자 배제 하고 백에서 처리하였습니다.

  • 로직
    테이블을 최대한 생성하지 않게끔 백단 로직을 짜려고 노력했습니다.

  • 디자인
    이목을 끌기위해 템플릿을 가져다 쓰려다 오히려 전부 가져다쓴 것 처럼 보일까 염려되어 가져다 쓰지 않고, 디비컷에서 여러 웹페이지들 디자인을 참고 하며 하나씩 참고하여 제작 하였습니다. ( 부트스트랩은 0 )

🙇‍♂️프로젝트 후기


동기분들 모두 나의 예상을 가볍게 뛰어넘고 엄청 잘하셨다....!!!
대상은 ㄷㅎ님 최우수상은 ㄷㅎ님, ㅅㅇ님이 받으셨다!!!

1. 아쉬웠던 점

  • 디자인에 좀 더 신경 쓰지 못한 것
  • 기획서, 목업, UD, ERD를 제작 하지 못한 것
  • 발표를 긴장한 나머지 의식의 흐름대로 된 것 ( 굳이 말 안해도 되는것 까지.. )

2. 잘했다고 생각하는점

  • 제작 하면서 세션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를 하였고 세션처리 또한 예외처리까지 완벽하게 구현한점
  • 구상했던 기능을 전부 구현한 것
  • 욕심내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것

3. 느낀점

  • 확실히 로직 설계하고 기능을 구현하기까지의 노고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보여지는가가 크게 작용 한다는걸 느꼈다.
  • 디자이너분들을 존경하게 되었다.
  • springboot 같은 경우 설정해줘야하는게 많은데 그에 비해 django는 계속 사용하다보니 간단하고, 앞으로 간단하게 뭐 만들게 되는 일이 생기면 django를 사용하여 만들 것 같다.

🦈간단한 회고


심플 이즈 더 베스트가 안먹히다니..ㅠㅠ ㅋㅋㅋㅋㅋ

클론코딩이나 포트폴리오용이라고 생각하고 무리하게 욕심내거나, 무작정 따라치는건 그때만 이해될뿐, 길게 남지 않는데, 내가 사용하려고 스스로 하나하나 찾아서 만들고 테스트해보고 해보니, 제대로 이해되고 또 만드는 동안 삽질마저도 재미있었던 경험이였다.

또한 발표중에 동기분들께서 질문 및 피드백 너무 잘해주셔서 너무 감사했고, 다른 동기분들의 훌륭한 작품들과 발표를 잘하시는걸 보면서 많이 자극받았다. 긍정적인 영향력 굳!!! 팀프로젝트가 기대된다 하하하핳! ssac 3기 화이팅💪💪💪

profile
되는 이유만 생각하는 카멜레온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1월 6일

안녕하세요 상훈님 ㅋㅋ 항상 단정한 모습으로 수업에 참여하시는 모습에 저는 항상 부끄럽습니다..ㅎㅎ 상훈님 블로그에 와서 보니 제껀 얼마나 초등생이 만든것 같은지... ㅎㅎㅎ 응원합니다! 그리고 함께 공부하는분이라서 좋습니다 ㅎㅎ (아쉽게도 남자입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