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de-project/personal-blog] 2. 프로젝트 시작 - VSCode에서 Maven을 활용한 Spring Boot

최지수·2022년 8월 25일
0

personal-blog

목록 보기
3/5

Spring Boot 설치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https://start.spring.io에 들어가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해볼게요.

이전 블로그에서 말씀드렸듯이, 자바java 언어를 활용하고, 메이븐maven으로 빌드 환경을 구축할 것이며, 스프링 부트spring boot 프레임워크로 개발할거에요.

스프링 부트는 22년 8월 기준, 안정화된 버전 2.7.3을 사용해요.

💡스프링 부트 버전 뒤 의미

  • Snapshot :
    daily build 버전, 실험 중인 버전, 새로 개발 중인 기능이 있을 수 있다(인터페이스가 변경 될 수 있음)
  • M(ilestone) :
    Snapshot 보다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버전, 실험 중인 버전, 새로 개발 중인 기능이 있을 수 있다(인터페이스가 변경 될 수 있음)

이제 개발하죠

프로젝트를 다운 받고 git 저장소 로컬 공간에 복사했어요.

IDE는 vscode를 사용할거에요. 흔히들 스프링 프로젝트를 하면 intelliJeclipse를 사용하는데, 저는 기왕 공부할거 A to Z 방식으로 시도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야 IDE에 최대한 의존하지 않고 모든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럼 이제 개발 시작해봅시다.

그 전에 .gitignore를 구해보죠.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니 당연히 버전 관리 저장소를 사용해야 겠죠. 저는 git을 사용할 거에요.

문제는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다운 받으면 .gitignore 파일이 따로 없어요.

제 기억엔 intellij에선 자동으로 추가해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vscode는 그게 없네요(혹시 이걸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익스텐션이 따로 있다면 알려주세요 ㅎㅎ).

저는 spring-projects/spring-boot/.gitignore에 있는거 그대로 가져다가 썼어요.

그 전에 구동 시작

프로젝트 최상위 경로에 존재하는 메이븐 빌드 실행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구동이 되는지 확인해 볼게요.

💡 OS별 빌드 실행

  • MacOS, Linux : mvnw
  • Windows : mvnw.cmd

저는 맥북을 사용하니까 mvnw를 사용할거에요.

./mvnw spring-boot:run으로 빌드 후 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요.

실패가 뜨네요그럼 그렇지. 원인인 .mvn/wrapper/maven-wrapper.properties: No such file or directory, 즉 메이븐 관련 래퍼 파일이 존재하지 않아서네요.

mvn clean package하면 해결된다네요. 해봤어요.

또 안되네요. 이때 육두문자 level 좀 올렸어요.

메이븐 빌드 설정 파일인 pom.xmlpluginsmaven-clean-plugin을 추가해주시면 되요.


오, 되네요. 근데 래퍼 파일은 없어서 실행이 안되네요.

온갖 시행착오와 육두문자를 거치면서 구글링한 결과, mvn -N io.takari:maven:wrapper를 실행하니까 생성되네요.

자, 그럼 실행해봅니다.

이번에야 말로 정상 실행되네요 ㅎㅎ. 무슨 놈의 프로젝트가 실행하는 것부터 헬이야.

다음은 본격적으로 코딩을 시작할게요.

참고

Github 주소
Spring Initializr
sally의 프로그래밍 공부:티스토리 - 버전 차이점 - Snapshot/M(Milstone)/RC(Release candidate)/ga
spring-projects/spring-boot/.gitignore
Slipp.net - Maven 빌드시 오류 문의드립니다
이삭님 블로그 - [springboot/vscode] vscode에서 maven clean, install이 안될 때

profile
#행복 #도전 #지속성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