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도서관 앱을 뒤져보다가 우연히 발견한 다재다능 코틀린 프로그래밍 !! 코틀린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젝트는 꽤나 오랫동안 진행해봤지만, 코틀린 실력이 아닌 구글링 실력만 계속 늘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 그래서 새로운 마음으로 코틀린을 처음부터 다시
단독함수를 이용하는 이유는, 1)코틀린에서 재사용 가능한 탑 레벨 단독함수를 만들면 클래스에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는다.2)함수는 클래스의 메소드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메소드는 클래스/객체의 컨텍스트에서 동작하는 함수)Java의 메소드 만드는 방법과는
external iterator - 외부 반복자, 명령형 스타일에서 사용 // 프로그래머가 시퀀스를 명시적으로 제어 가능internal iterator - 내부 반복자, 함수형 스타일에서 사용 // 시퀀스를 대신 제어해주고 프로그래머가 내부의 행동/로직 또는 연산에만
콜렉션의 종류Pair : 값이 두 개인 튜플Triple : 값이 세 개인 튜플Array : 객체나 프리미티브 타입으로 구성되어 순번이 있고, 크기가 고정된 콜렉션List : 객체 정렬 콜렉션Set : 객체 정렬 X 콜렉션Map : 연관 사전 혹은 키와 값의 앱자바에서도
코틀린은 향상된 null체크, 스마트 타입 캐스팅, 유연한 타입 체킹을 이용해서 개발자들의 코드를 더욱 타입 안정적이면서도 적은 오류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한다. NullPointerException 같은 경우에도 컴파일 시간에 최대한 빠르게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컴파일러가 타입을 확실하게 결정할 수 없어, 스마트 캐스팅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명시적 타입 캐스팅을 위한 두 가지 변수 제공 : as, as?as 연산자를 사용해서 캐스팅 -> 객체의 타입이 예상했던 것과 다를 경우 실행 시간 예외 발생as? 연산자를 사용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