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

  • 인터페이스

class 키워드 대신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해서 정의

내부에는 추상 메소드를 선언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받아서 완성할 때 implements 키워드 사용

java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지만,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다중상속과 비슷하게 작성가능

  • 패키지

클래스와 인터페이스가 많아지면 관리가 어려워 패키지 단위로 묶어서 관리

사용자가 생성한 클래스가 포함될 패키지는 *.java 파일 맨 첫 행에 지정

  • 제네릭스

데이터 형식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사용

뿐 아니라 ,, 사용자가 정의한 클래스형에 사용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의 차이

  • 오버로딩

같은 메서드를 여러개 가지면서 매개변수의 유형과 개수가 달라짐

  • 오버라이딩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메서드의 이름과 파라미터의 개수와 타입 등이 동일

주로 사우이 클래스의 동작을 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에서 변경하기 위해 사용

⇒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은 메소드의 이름 모두 동일하며

오버로딩은 매개변수와 타입이 다르지만 오버라이딩은 동일

오버로딩은 리턴타입에 상관없지만 오버라이딩은 동일
profile
저는 말하는 감자애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