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르랑·2021년 7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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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Languag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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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

☆ 구조체

  - 하나 이상의 변수를 묶어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
  - 구조체 선언
  struct point{
   int xpos;
   int ypos;
  };
  - 구조체 변수. struct point pos; 초기화 외 char 입력시, strcpy 필요.
  - 구조체 배열. struct point arr[크기]; 바로 초기화 할 수 있음.


☆ 구조체화 포인터

  - 구조체 변수를 만들고, 해당 구조체 변수의 포인터를 구조체 포인터 변수에 삽입.
  struct point *pptr = &pos;
  - 접근 방법.
  (*pptr).xpos = 10;
  pptr->ypos = 13;



사용자 정의 자료형

☆ typedef

  - 구조체 변수 선언 떄마다 struct를 포함하지 않기 위해 사용.
  - 해당 자료형의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
  - 선언
  struct point{};
  typedef struct point Point;
   또는
  struct point{}Point;


☆ 공용체

  - union
  - 메모리 공간을 2byte, 1byte 씩 접근.


☆ 열거형

  - Enumerated
  - 선언
  typedef enum syllable{
   Do=1, Re=2, Mi=3, Fa=4, Sol=5, La=6, Si=7
  };
  - 사용
  syllable tone;
  for(tine = Do; tone <=Ti; tone+=1) Sound(tone);
  - 값을 정해두지 않으면 0부터 순서대로. a=3, b, c=7 처럼 값이 연속적이지 않고, 할당된 값이 없다면, 앞에 선언된 값에서 +1한 값인 b=4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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