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프로그래밍 (Programming of Life)안녕하세요? 개발자 렉스입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사랑하고 즐기며, 코딩이 취미인 개발자입니다.수년간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오며 늘 가슴속에 품고 있던 생각이 있습니다. 그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인생을 그대로 투영한다
아주 간단해.프로그램을 만드는 행위.그럼 '프로그램' 은 뭘까?인생에서 일어나는 반복적인 일들을 자동화, 정형화 시켜놓은 것.맞아. 프로그램은 우리의 인생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계
간단하게 계산기를 예로 들었지만, 몇가지 사례를 더 이야기 해줄게.우리는 항상 빨래를 하지?빨래를 하는 방법은 대부분 거의 똑같아. 아래의 4단계가 국룰이지.1\. 물받기2\. 세탁3\. 헹
자 이제 프로그래밍을 공부한 후의 진로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싶어.프로그래밍 안에는 아주 다양한 진로가 있지. 분야가 너무 많아서 디테일하게 말하긴 그렇고, 유명한 몇가지를 아주 간략하게만 이야기 해볼게.Web 개발자 (Front-end / Back-end)App 개발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와 관련된 유명한 사람들은 아주 많아요. 그 중에서 정말 엄청나게 유명한 3명의 사람만 소개할게요.빌 게이츠는 전 세계 최고의 부자이면서, 가장 유명한 개발자 중 한 명으로, Microsoft의 창업자이죠. 빌 게이츠는 13살 때부터 프
우리가 미국인이나 영국인과 의사소통하려면 '영어' 를 알아야겠지?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를 알아야해.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는 아주 많아.이 책에서 다루는 Python, JavaScript, Java
파이썬은 1991년에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라는 네덜란드 프로그래머에 의해 개발된 언어야. Python 이라는 이름은 귀도가 즐겨 보던 영국의 6인조 코미디 그룹 '몬티 파이썬(Monty Python)' 에서 따왔다고 해. 중요한 거 아니니까
자바스크립트는 1995년 브랜든 아이크(Brendan Eich)라는 미국 프로그래머가 만들었어. 파이어폭스(Firefox) 브라우저를 만든 사람이야.JavaScript 라는 이름은 다음에 설명할 Java 언어의 인기가 엄청나게 높아지면서 마케팅 효과를 노리고, 허락을
모든 공부는 얼마나 체계적/효율적으로 접근하느냐가 중요해.이 책의 내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게.일단 그냥 눈으로만 처음부터 끝까지 대충대충 빠르게 속독한다. ('아, 대략 이런 느낌이구나' 라는것만 파악하고 넘어간다. 1페이지를 읽는데 30초
개발을 하기 위해서 컴퓨터 구성을 설정하는 것을 개발 환경(Development Environment)을 셋업한다고 해.자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개발)을 하기에 앞서서, 준비물이 2가지 필요해.인터넷이 되는 컴퓨터(노트북)건강한 손가락개발은 노트북과 인터넷만 있으
개발환경 셋업은 각 언어마다 방법이 달라.별거 없어,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해보자.네이버 또는 구글에 '파이썬 다운로드' 라고 검색 후, 공식 웹사이트 접속(www.python.org)다운로드 및 설치기본 설정(권장하는 설정)으로 다음(next) 버튼 클릭하여 설치파이썬
놀랍게도, 자바스크립트는 별도의 개발 환경을 셋업할 필요가 없어.자바스크립트는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크롬 브라우저,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 등에서 기본으로 지원하거든!모든 브라우저는 JavaScript 를 기본적으로 사용해.우리는 아까 크롬브라우저를 설치했기 때문에
아까전에 만들었던 workspace 폴더를 열어서 VS Code 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자.. 드디어 우리가 첫번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시간이야. 두근두근!간단하게 아래의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해보자.저장은 단축키 control + s 로 저장하면 돼.이제 too
자.. 드디어 우리가 첫번째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시간이야. 두근두근!간단하게 아래의 코드를 작성하고 저장해보자.저장은 단축키 control + s 로 저장하면 돼.이제 too-easy-python.py 에 작성된 코드를 실행시켜야겠지?실행시키는 방법은 아래의 방법을
여기서부터는 반드시 Python 의 모든 과정을 완전히 끝낸 후에 다시 돌아와서 해보길 바래. 그렇지 않으면 많이 헷갈릴거고, 결국 모든 언어가 헷갈려서 아무것도 잘 하기 어렵게 될지도 몰라.꼭 Python의 전 과정을 마치고 JavaScript 를 시작하자! 그리고
지금까지 코드를 작성하면서 운이 좋거나 초집중을 했다면 아직 에러를 만나지 못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았다면 몇 차례의 에러를 마주쳤겠지?에러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찾아가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을 알려줄게. 이것을 디버깅(Debugging) 이라고 해.우리들이 흔히 인
에러 메시지를 잘 읽는 것은 실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평생토록 쌓아가야 할 기본 덕목 중 하나야.우리의 인생에서 언제나 실수를 하는 것 처럼, 프로그래밍을 하면서도 수천가지, 수만가지 실수를 하게 될 거야. 실수가 발생했다면, 그 실수의 원인을 파악하고 어떻게 고쳐
이 책의 개요 - 1. 프로그래밍이 뭐야? 의 설명에 이런 말을 한적이 있어.프로그램은 인생의 정형화된 일들을 컴퓨터로 옮겨놓은 것 뿐이야. 그것이 소프트웨어(Software)인거지.프로그래밍이라는 건, 우리의 인생을 그대로 담을 수 있어야 해.우리의 삶에는 여러가지
연산자 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덧셈, 뺄셈 등의 사칙연산을 떠올리지만, 프로그래밍의 연산은 그것보다 다양한 종류가 있어.우리가 방금 배운 변수(Variable)들을 가지고 뭘 할 수 있을까?계산을 하거나, 어떤 조건을 검사하거나, 크기를 비교하거나 할 수 있어.\+ 더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이야. 어떠한 조건이냐, 지금 어떠한 상황이냐에 따라 우리의 행동은 달라지지.오늘 우산을 들고갈지 말지,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날지 말지 고민하는 것 처럼.대다수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if / else if / else 의 세트로 조건을 나눌 수 있
무더운 날 부채질 할 때, 좋아하는 음악을 여러번 반복해서 듣고싶을 때, 프린터기로 똑같은 문서를 여러장 인쇄할 때.. 우리의 삶에는 반복적으로 하는 일들이 참 많아.우리가 사는 지구에는 매일 반복적으로 해가 뜨지. 우리의 일상은 대부분의 경우 매일/매주/매달/매년 반
Map 객체는 프로그래밍에서 엄청나게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 형태야. 사실 앞쪽 "자료형 & 변수 (Data type & Variable)" 영역에 넣으려다가 일부러 뒤로 뺐어.Map 이라는게 뭘까? 우리는 기본적으로 '지도' 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을거야.맞는 말이야.
추상화(Abstract) 이 책에서 정말 가장 핵심적인 단어를 설명하려고 해. 앞으로 이 책에서 '추상(Abstraction)', '추상화(Abstract)' 라는 말을 아주 많이 사용하게 될 거야. 이 단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 추상화(Abstract) 가
프로그래밍을 처음으로 접해본다면, 함수라는 단어는 수학에서 자주 들어봤을 거야.1차함수, 2차함수 이런거 있잖아. 수학에서의 함수와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는 그 의미가 같아.수학을 못한다고 해서 프로그래밍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어. 프로그래밍은 수식에 대한 이해가 없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라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려고 해.Object(객체)Oriented(지향)Programming(프로그래밍)위 3개의 단어로 설명을 해보자면, "프로그래밍 로직을 작성하
앞의 코드에서 유저(User)와 과일가게상인(Merchant) 의 class 를 만들었는데, 그게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해주려고 해.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설명하면서, 이런 얘기를 했어.'객체(Object)' 라는 것은 우리의 상상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Object)을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결코 이것을 잊어서는 안돼.프로그래밍은 인생과 닮아있다는 사실을.상속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부모님이 자식에게 물려주는 것과 같은 거야.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상속은 class 에 대한 property 와 method 를 물려주는 것을 말하지.예
인생에는 항상 생각지도 못한 예외 케이스가 발생하지. 프로그래밍도 우리의 삶처럼 항상 생각한대로만 작동하진 않아.
'자료구조' 를 조금 이해하기 쉽게 써보면 '데이터의 구조' 가 돼.데이터를 구조적으로 다루는 '방법' 들을 말해.분명히 이야기하지만, 자료구조는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나 본질은 아니야.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때, 자료구조에 대한 개념이 있는 상태로 작성하는 것과 개
여기까지 오느라 고생했어!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은 모두 프로그래밍의 기본중의 기본이야. 이런 기초적인 지식을 배웠으니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개발이라는걸 해봐야겠지?!그 전에 지켜줘야 할 것들이 있어.우리의 인생에는 '상식' 이라는게 있잖아. 국어사전에 따르면 '상식'
오픈 소스 (Open Source) 방금 자료구조를 설명하면서, 자료구조는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것만 따로 책 한권의 분량이 나오는 아주 중요한 영역 이라고 했는데, 이번에는 개발인생을 정말 스마트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엄청난 꿀팁을 알려주려고 해. 이 오픈소스를 제대
Python 응용 프로젝트(2) -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분석
자 이제 진짜 시작이야. 드디어 우리가 공부한 것들을 이용해서 무언가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볼 차례라구!일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