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우테코 1차 미션의 1차 pr 후, 코치님과 함께 페어프로그래밍을 진행하며 정리한 미션 진행 주안점이다.
순서
요구사항을 읽고 내가 이해한 바를 정리한다.
초기 요구사항
ex)
- 주어진 횟수 동안 n대의 자동차는 전진 또는 멈출 수 있다.
- 각 자동차에 이름을 부여할 수 있다. 전진하는 자동차를 출력할 때 자동차 이름을 같이 출력한다.
- 자동차 이름은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하며 이름은 5자 이하만 가능하다.
- 사용자는 몇 번의 이동을 할 것인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진하는 조건은 0에서 9 사이에서 random 값을 구한 후 random 값이 4 이상일 경우 전진하고, 3 이하의 값이면 멈춘다.
- 자동차 경주 게임을 완료한 후 누가 우승했는지를 알려준다. 우승자는 한 명 이상일 수 있다.
스스로 정리한 요구사항(기능, 예외 등을 명시)
ex)
- 자동차는 전진/멈춤할 수 있다
- 자동차는 이름이 있다
- 자동차 이름의 기준은 5자 이하다
.
.
.
요구사항의 추후 고려사항을 정리한다
ex)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추출한다
ex)
- 자동차
- 전진할 수 있다
- 자동차 이름
- 5자 이하만 가능하다
- 자동차 경주 게임
- 완료 후 우승자를 구할 수 있다
...
아키텍쳐 구조를 설계한다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봤을때, 제일 먼저 생성해야할 클래스(보통 엔티티)부터 작성 시작한다
기능을 구현한 메소드를 만들고, 불안하면 테스트를 만들어 테스트한다
- DisplayName으로 명확히 테스트를 설명한다
- 랜덤 값에 의존하는지 등 테스트의 문제점을 고려한다
- TODO로 주석을 만들어 놓고 TODO 하나를 만들 때 마다 테스트를 한다
- 예외 테스트를 할 때, 원하는 특정 예외가 뜨는지를 정확히 확인한다
- 예외 테스트를 할 때 .hasMessage를 활용해 원하는 에러 메세지가 뜨는지 확인할 수 있다
기능을 구현하고 테스트가 잘 돌아갔다면, README의 요구사항을 체크한다
ex)
인스턴스 변수 위에 상수(매직넘버)를 추가하고 공백으로 구분해준다
ex)
public class Car {
private static Final String THROTTLE = 4;
private final int position ;
public void move(int power){
if (power >= THROTTLE){
position++
}
}
...
}
preferences의 gradle 설정을 Intellij Idea로 설정하면 성공한 테스트가 무엇인지 확인 가능하다
구현 -> 테스트 -> 리팩토링의 흐름을 가져가자
생각할 점) 출력 계층 이외에서 반드시 getter를 사용해야 할 것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