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log 자동 비공개... 도대체 왜 why!ㅠㅠ

정(JJeong)·2023년 5월 9일
6

자동 비공개처리

이번에 두번째 스터디 문제 풀이글을 올렸는데 이상하게 비공개 처리가 되었다.

어라? 내가 실수로 비공개로 올렸나?

수정해서 다시 전체공개로 돌려도 똑같이 비공개가 된다.
가끔 반영이 늦게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것도 일시적인건가 했는데 아니다. 계속 비공개...

전체적인 글작성 문제인가 싶어서 실험으로 아무 글이나 작성해 올려봤는데 그건 멀쩡히 전체공개로 올라간다.

..응?

그래서 검색해봤더니 velog자체의 필터링 기능에 의해서 자동 비공개 처리가 된 거라고 한다.
이미 이와 관련된 이슈들이 Velog의 issue탭에 많이 올라와 있다.

예를 들면 ㅂㅏㄷㅜㄱㅇㅣㅋㅏㅈㅣㄴㅗ와 같은 단어가 포함되면 자동으로 비공개처리가 되는데 무분별한 광고와 스팸성 글들을 제재하기 위한 것인듯 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왜?'싶은 것들도 비공개 처리를 일으킨다는 것.
위 글들을 보면 centerpassword등이 포함되어도 비공개 처리되었다고 한다.
다행히 이러한 것들 중 몇몇개는 해결되었다고 하는데,, 나는 뭐때문이지? 글에서 뭐가 문제되는 단어인지 모르니 난감하다..ㅠㅠㅠ




비공개 키워드 찾기

1차: 키워드가 포함된 문단 찾기

너무 답답해서 일단 한 문제씩 끊어서 작성해보는 실험을 해봤다.
그러던 중 발견..

13번 문제 풀이에서 비공개가 되는 것을 발견!
그럼 이제 여기에서 키워드를 찾으면 되겠지?


2차: 키워드가 있는 문장 찾기

이제 해당 문제의 문단에서 한줄한줄 지워가며 어떤 줄에서 문제가 되나 실험해봤다.

와.. 하필이면 마지막 줄이네^^ 근데 저 비공개 키워드가 있는 문장이 전혀 문제가 될 문장이 아닌데 도대체 왜지??

여기에 또 저 문장을 쓰면 비공개 처리가 될 테니 캡쳐본으로 올린다.


3차: 키워드 찾기!

아니 이게 뭐야.. 이게 왜 문제지? 아래 이미지가 딱 공개로 전환되는 시점이다.

리턴해주는 앞 단어를 지운 시점에서 비공개를 풀 수 있었는데, 어처구니 없는 것이 위의 캡쳐본을 보면 알겠지만 전혀 문제될 것이 없는 단어인데.. 왜 저게 비공개 키워드인지 모르겠다..;;

체크한이 비공개 키워드인가 싶어서 다시 세밀히 쪼개 실험해 봤는데 얜 아니다ㅋㅋㅋ 그럼 뭐다? 체크한 who의 who였다.

그래서 이 who로 바꿔서 체크한 뒤라고 작성하고 올리니까 멀쩡히 공개처리되었닼ㅋㅋㅋㅋ 드디어 정확히 해결!!

그런데 이게 왜 비공개 키워드일까..?
일단 문제는 해결되었으니 다행이고, issue등록도 해둬야겠다.




다시 명확히 키워드 체크 완료

issue등록을 위해 키워드만 작성해서 글을 올리던 중 만 쓰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띄워쓰기를 붙여서 작성해봤는데도 문제가 없다. 그래서 띄워쓰기에 리턴이라는 단어를 붙여주니 비공개 처리가 되었다.

그리고 정확히 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쪼개보니 범인이 나왔다.

뭔가 비속어로 인식되는 단어인가? 잘 모르겠지만 일단 저렇게 쓰면 비공개 처리가 된다.


결론

일단 키워드를 찾았고, 내 글을 다시 공개로 돌리는데에는 성공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키워드를 '내가' 직접 '하나하나 체크해서' 찾았다는 것이다.

내가 의도적으로 문제되는 글을 작성했다면 비공개든 삭제든 할 말도 없고 상관없겠지만 분명 문제가 되는 글도 아니었으니 비공개의 원인을 알기 어려웠고,
일시적인 오류인줄 알았다, velog에 약간 이런 부분이 몇군데 있으니까;

원인을 알게 된 후에도 비공개되는 필터링 키워드에 무엇이 있는지 모르니 내가 직접 하나하나 단어 체크를 해봤어야 했다.

이게 내가 대략적으로라도 문제되는 단어가 예상이라도 되면 모르겠는데 문제될 만한 단어가 전혀 없으니 진짜 그냥 노가다였다.

어떤 예상가는 단어라도 있으면 쉬울지 모르겠지만 내 경우처럼 진짜 예상치도 못한 단어로 비공개가 되면 어떤게 원인인지 찾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현재 velog가 오픈소스화 되어있지 않고, 아마 velopert님 혼자 운영을 하다보니 이런 부분에서 반영도 느리다.
지금 당장 issue탭에 보면 비슷한 문제에 대한 제보가 많이 쌓여있다.

Velog가 이젠 유명한 개발자 블로그 플랫폼이 된 만큼 이러한 부분에선 개선이 필요할 듯 싶다.
잘 쓰고 있는 만큼 빨리 해결되도록 응원해야지!💪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꿈꾸며 기록하는 블로그 💻

1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5월 12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계속해서 비공개 처리가 되는 문제를 겪고 있는데, 제공해주신 내용 기반으로 해결해봐야겠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5월 24일

덕분에 문제 해결했습니다ㅠㅜㅠㅠ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0월 15일

감사합니다. 제경우엔
'리팩토링을 까먹었다던가...' 라는 문장에서 필터링이 되네요....ㅋㅋ;;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7일

저는 '후' 네요...?

2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3일

감사합니다 이 글 보고 해결 했습니다. 단락 마다 지우고 해당 단락의 단어들을 다른 말로 바꾸었더니 해결이 되었네요 ㅜㅜ
찾아본 결과 저도 후(스페이스)리 를 사용하면 비공개가 먹히네요...?
웃긴건 후리스라고도 쳐도 비공개 먹히네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31일

저는 기모노의 일종인 후리소데를 쳤는데 비공개가 먹혔... 게시글 수정해야겠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