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객체지향

Konseo·2022년 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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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bo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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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 확장 가능한 설계

다형성 Polymorphism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

    자동차가 바뀌어도(구현이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자동차 세계를 무한히 확장할 수 있다!
    즉,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새로운 기능을 적용시킬 수 있다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여, 객체 설계 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면 된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중요)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 : 응답
  •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으로 다형성을 구현
  • 오버라이딩 된 메소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서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실행 시점에서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결국 다형성의 본질 ->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용하게 변경할 수 있다
  • 결국,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향성을 극대화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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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한 붓이 총명함을 이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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