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 까지 내가 알고 있는 객체지향이란 단순히 '객체'를 만들고 이 객체들이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소통하게 끔 하는 것 정도였다. 어떻게 하는 것이 객체지
지난 시간에 DI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외부에서 의존성을 주입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게되었다(추상화 타입과 캡슐화의 관점에서). 만약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다시 살펴보자. DI와 IoC에 대해서 - 1의존성 주입 형태로 객체사이의 협력관계를 구성하기 위
객체 지향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다보면 SOLID라는 5가지 원칙을 알게된다. 수학이나 물리 등과 같은 과목을 공부할 때도 그렇지만 우리는 원칙, 법칙, 공식 등과 같은 단어가 등장하면 무의식 중에 이를 사용하거나 지키려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원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