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이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다. 제어문은 크게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눌 수 있다.
조건문이란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수행문이 실행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if-el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ge = 10;
if(age >= 8) {
System.out.println("학교에 다닙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
}
switch-ca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ank = 1;
char medalColor;
switch (rank) {
case 1:
medalColor = 'G';
break;
case 2:
medalColor = 'S';
break;
case 3:
medalColor = 'B';
break;
default:
medalColor = 'A';
}
System.out.println(rank + "등 메달의 색깔은 " + medalColor + "입니다.");
}
반복문이란 주어진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수행문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fo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구구단
int dan;
int times;
for (dan = 2; dan <= 9; dan++) {
for (times = 1; times <= 9; times++) {
System.out.println(dan + "X" + times + "=" + dan * times);
}
System.out.println();
}
}
whi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1;
int sum = 0;
while (num <= 10) {
sum += num;
num++;
}
System.out.println("1부터 10까지의 합은 " + sum + "입니다."); // 55
}
do-whil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2 = 1;
int sum2 = 0;
do {
sum2 += num2;
num2++;
} while (num2 < 1);
System.out.println(sum2);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