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4기 4주차 회고

리리티·2022년 1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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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s

domian, repositorym, service 개념학습
과제 : TDD로 고양이 장난감가게 만들기

Feeling

이번주 과제는 테스트 코드를 먼저 만들고 기능을 구현하는 거였는데 그 부분을 생각하지 못하고 평소 하는것 처럼 아무 생각없이 구현을 한다음 테스트 코드를 작성을 해버렸고 그래서 과제 의도를 완전히 벗어난게 너무 아쉬웠다.

이번 과제에서 리뷰가 많이 달렸는데 그중 많은 부분이 오타, 줄바꿈, 메소드명과 같이 사소한 부분에서 코멘트가 많이 달렸는데 트레이너님이 그 부분을 다 찝어주시고 수정을 했다.
이런 부분은 코드를 작성하고 검사할때 내가 꼼꼼하게 보거나 작성할떄 집중력을 챙겼다면 안생길수 있던 부분인데 앞으로는 이런 부분에서 코멘트가 안달리도록 노력해야겠다.

이번한 주는 내가 너무 부족하게 느껴져서 조급함이 많아진것 같다.
그러다 혼자 땅굴을 파듯이 내가 제대로하고 있나 의구심이 들기도 했는데 트레이너님이 과제 잘 진행해주고 있다고 말씀해주신거에 많은 위안을 느끼고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였다.

Finding

Entitiy

  • 식별자를 가진 객체
  • 객체의 상태가 변하더라도 식별자를 통해 그 객체를 식별할 수 있다.
  • JPA를 사용하는 경우 DB테이블 구조가 된다.

TDD

Affirmation

  1. 오타, 줄바꿈, 메소드명과 같이 사소한 부분을 잘챙기자

  2. 테스트 코드를 꼭 먼저 작성하고 구현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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