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의 글자 출력시 System.out.println(); 사용하고 () 안에 출력하고 싶은 내용 입력.
임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상의 저장공간이다.
변수 선언 형식
자료형 변수명 = 초기값;
변수명을 만들때의 규칙이있다.
1. 소문자로 시작.
2. 영문자, 숫자, _로 구성
3. 변수명이 숫자로 시작되면 안됨.
자료형
1. 기본자료형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논리형: boolean → true/false
-문자형: char
2. 참조 자료형
기본자료형이 아닌 모든것
byte b = 2; // -128 ~ 127까지 입력 가능
short s = -3만2천 ~ 3만 2천까지 입력 가능
int i = -20억 ~ 20억까지 입력 가능
long l = 약 42억? 정도 까지 입력 가능
float f = 0.00f; // float는 리터럴 뒤에 f를 붙여줘야한다.
double d = 0.0; // double은 리터럴 뒤에 d가 생략이 가능하다.
char c = 'A' // 문자는 ""가 아니고 ''로 하나의 문자만 가능하다.
String str = "ABC" //문자열은 ""로 글자 나열을 할 수 있다.
Scann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mport라는 외부 클래스를 호출한다.
Scanner는 java.util에 포함
> import java.util.Scanner;
Scanner 객체 생성
>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이때 (System.in)은 화면에서 부터 입력을 받겠다는 말이다.!
예제를 보자.
이처럼 Scanner에는 여러 종류의 메소드가 있다.
byte면 nextByte();
short면 nextShort();
int면 nextInt();
long면 nextLong();
float면 nextFloat();
double면 nextDouble()
string면 next()
프로그램에서 연산을 할때 같은 타입일때만 가능하기 때문에 변환을 해줘야 한다.
변환할때는 작은곳에서 큰쪽으로 옮겨야한다.
자동형 변환에는 규칙이 있다.
이렇게 작은 byte에서 큰 byte 순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큰byte에서 작은 byte로 올때는 강제 형변환을 해줘야한다.
강제형변환을 할때는 오버플로우가 생길수 있다.
(조건식) ? 값1:값2
조건문이 참일때 값1
조건문이 거짓일때 값2
예)
num1이 num2보다 크면 참이기 때문에 num3에 저장되고
num2가 num1보다 크면 거짓이기 때문에 num3에 저장되서 println에 num1과 num2중
더 큰 값이 나온다.
다른예)
합격 불합격은 문자열이기 때문에 자료명을 String으로 해줘야한다.
국어와 영어의 평균이 80점과 같고 높으면 참이기 때문에 합격, 낮으면 거짓이기 때문에 불합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