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인턴 기출문제)

김예지·2021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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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메모: stack 특성)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메모: stack 특성) 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메모: stack 특성)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 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 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메모: pop의 특성)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 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력예제 1

[[0,0,0,0,0],[0,0,1,0,3],[0,2,5,0,1],[4,2,4,4,2],[3,5,1,3,1]] //board 배열
[1,5,3,5,1,2,1,4] //moves 배열

출력예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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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풀이

예습 이론

코드

이 문제는, 복잡해보이지만 스택을 활용하면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다! 문제 지문에서도 stack에 관련된 특징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확실히 stack으로 풀어야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문제가 길다고 겁먹지 말자~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출력결과</title>
    </head>
    <body>
        <script>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let answer=0;
                let stack=[];
                //moves의 원소 하나씩 pos에 들어감
                moves.forEach(pos => {
                  //행 변경
                  for(let i=0; i<board.length; i++){
                    //열 고정, 인형 만남 
                    if(board[i][pos-1]!==0){
                      let tmp=board[i][pos-1]; //꺼내고 나서 
                      board[i][pos-1]=0; //0으로 만들기
                      //만약 현재 꺼낸 값이 스택 가장 위에 있는 값과 같다면
                      if(tmp===stack[stack.length-1 ]){
                        stack.pop(); //스택의 맨 상단 자료 뺌 
                        answer+=2;
                      }
                      //현재 꺼낸 값이 스택 가장 위에 있는 값과 다르다면 
                      else stack.push(tmp); 
                      break; //반복문에서 탈출, 하나의 열에서 인형 하나만 꺼냄(없애면 잘못된 결과)
                    }
                  }
                });
                return answer;
            }
            
            let a=[[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let b=[1, 5, 3, 5, 1, 2, 1, 4]; //크레인 멈춘 위치
            console.log(solution(a, b));
        </script>
    </body>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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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짱이다 😎 매일 조금씩 성장하기🌱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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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13일

9/13
1. 반드시 break를 해줘야 한다. 인형을 하나 뽑았으면, 다음으로 넘어가기 (안해주면 오류)
2. forEach 사용해서 풀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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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14일

9/14
break의 위치 신경쓸것! 인형을 만났을 때, break를 해야하기 때문에 인형을 만난 조건문인if(board[i][pos-1]!==0)문 안에서 break를 해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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