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알아가기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에서 코드를 설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프로그램에 의해 실행되지 않는 문장입니다.
1. 주석문 기본
java에서 주석을 사용하는 방법은 /(슬래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한 라인(줄)만을 주석처리 하고 싶은 경우에는 : //
여러라인을 주석처리 하고 싶은 경우에는 : /* */
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주석문 응용
주석문을 // 로 사용 할 경우,
한 줄 전체를 주석문으로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Ctrl + / 로 간단하게 한 줄 주석 처리가 가능합니다.
기본
System.out.print("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를 출력하는 코드
한줄 주석 처리
// System.out.print("안녕하세요"); >>(전체 주석 처리) "안녕하세요" 출력 x
하지만 코드 뒤에 사용할 경우 //가 사용된 이후 부터 주석 처리도 가능합니다
System.out.print("안녕하세요"); // 여기 부터 주석 처리, "안녕하세요" 는 출력 o
여러 줄을 주석 처리 할 경우
/* 입력후 설명할 문장을 적습니다. 프로그램 내에서는 엔터를 통해 자동으로
다음 라인 까지 주석이 이어지게 되고, 끝내고 싶은 시점에 다시 */ 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여러줄 주석 처리
/* "안녕하세요" 를 출력하는 코드
* 이렇게 설명을 사용 할 수도 있고,
* System.out.print("안녕하세요");
* 코드 주석처리도 가능합니다.
* System.out.print("안녕하세요"); >> 모든 코드 실행 x
*/
[변수]
1. 변수란
-원하는 값(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공간입니다.
-변수의 선언
[자료형][변수명];
ex)
int a;
자료형의 종류
* int : 정수형 ex) 1, 2, 10, 0, -1
* double : 실수형 ex) 3.14, 1.1, -9.8
* char : 문자형 ex) 'a','b', '감','굿'
* String : 문자열 ex) "java", "hello", "안녕하세요"
* '' > char(문자) 값임을 알려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 "" > String(문자열) 값임을 알려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변수에 값 대입
int a;
a = 1;
이를 간편하게
int a = 1;
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값을 변수로 저장하고 나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ex)
int a = 1;
System.out.print(a); // 1
-변수(변하는 값)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ex)
int a = 1;
a = 2;
System.out.print(a); // > 2 출력
변수 사용 시 주의할 점
- 변수는 숫자로 시작 할 수 없습니다.
ex)
int 3num; x
int num3; o
- 띄어쓰기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ex)
String my name; x
하지만 굳이 띄어쓰기를 사용 하고 싶다면 _ (언더바)를 이용하여 사용가능합니다.
String my_name; o
- 특수문자는 변수로 사용 할 수 없습니다.
ex)
int !@#$%^&*; x
- 이미 존재하는 키워드(예약어)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ex)
int int; x
int double; x
[상수]
1. 상수란
상수란 변하지 않는 수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수와 마찬가지로 메모리상에는 존재하지만,
그 값이 고정되어 다른 값으로 변경 될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java에서는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로 선언된 데이터를 상수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ex)
final int age = 25;
fianl float PI = 3.14F;
이렇게 선언된 변수는 접근은 가능하지만, 상수처럼 취급되기 때문에 변경 할 수 없습니다.
ex)
finanl int age = 25;
age = 21; // 상수의 값을 변경하므로 에러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