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변수의 초기화란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변수 초기화 방법
int a;
int b;
int x = 0;
int y = 0;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예약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true x, True o)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7up X)
- 특수문자는 '_'와 '$'만 허용
- 클래스 이름의 첫글자는 항상 대문자
-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camelCase)
-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 여러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_'로 구분(MAX_NUMBER)
Date today = new Date(); // Date객체를 생성해서 그 주소를 today에 저장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값을 저장하면 다른값으로 변경할 수 없다
final int MAX_SPEED = 10; // 상수 MAX_SPEED를 선언 & 초기화
프로그래밍에서는 상수를 불변값으로 정의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위한 이름이다
의미는 기존에 알고 있던 상수와 동일
int year = 2014; // year : 변수 , 2014 : 리터럴
final int MAX_VALUE = 100; // MAX_VALUE : 상수, 100 : 리터럴
int i = 'A'; // OK. 문자'A'의 유니코드인 65가 변수 i에 저장된다.
long i = 123; // OK. int보다 long타입이 더 범위가 넓다
double d = 3.14f; // OK. float보다 double타입이 더 범위가 넓다
형변환이란, 변수 또는 상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
형변환 방법
(타입)피연산자
double d = 85.4;
int score = (int)d; // 85
float f = 1234; // 형변환의 생략 float f = (float)1234; 와 같음
char ch = (char)1000; // 명시적 형변환 에러 발생 x
기존의 값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타입으로 자동 형변환
1. boolean을 제외한 나머지 7개 타입은 서로 형변환이 가능
2. 기본형과 참조형은 서로 형변환 할 수 없다
3. 서로 다른 타입의 변수간의 연산은 형변환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값의 범위가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의 형변환은 생략 할 수 있다
- 알던 내용들이 많았지만 까먹을 수 있는 부분을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 특히 데이터타입 크기에대한 복습과 리터럴 접미사를 명시 이유를 알게되었다
- 그리고 연산을 할 때 자동형변환이 일어나는 일이 잦은데 이 때 정확히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 기초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좋은 시간이였다 :)
정말 정성이 많이들어간 글이네요 배우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