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fied Modeling Langouage로 복잡한 사람들의 사고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 구축에 대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이 아닌 시스템 자체의 산출물의 역량을 시각화 하여 규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이런 과정을 통해 꼭 필요한 행위를 기반으로 한 객체 지향 모델링이 가능해짐
단순화, 일반화, 추상화 하는 과정으로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복잡성을 해결하고 / 변경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UML에 대한 철저한 작성과 따른 개발이 경쟁력이 될 수 있음
규격화된 규칙이 시각화 입장에서 더 신뢰성 있어 보인다.
사람의 행위를 기반으로 단계적 과정을 시점상으로 표현한 것으로 절차와 단계의 가설을 키워드로 표현하고 시나리오를 확장하는 순차적 단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과정이 중요한지, 클라이언트의 경험이 중요한지에 대한 고민 과정이 UML에 작성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회원가입을 우선해야하는 서비스 vs 회원가입을 뒤로 미뤄둔 서비스
사람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 전개 방식인 UML은 실제 사용자들이 플랫폼 관점으로 구축을 전개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들의 문제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야한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정의하고, MDD (Model deriven development)
모두 성공적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필수 요건
액티비티(활동)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필수 작성!
이 둘은 사전에 꼭 정의 해야한다.
시스템의 행위를 모델링 하며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스템의 상위 레벨 기능과 범위를 기술하며, 시스템이 기능을 어떻게 구현할지 기술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어떤 WHAT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만 표현
마인드맵 만들기 전에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햐애하는 것이 정상적
IDEATION의 단계에 해당하기도 한다.
구성요소
액터, 관계자들이 필요한 영역들을 시스템 내의 추가해가면 된다.
종속관계와 상속 관계
액티비티의 시간이벤트가 있는 경우
하나의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적인 프로세스 정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정의한 큼직한 흐름들을 일련에 시간 순으로 배치한 프로세스
다이어그램 내의 요소
기획 할 시, 탈퇴회원, 지난 주문정보에 대한 관리도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관계를 기술할 줄 아는 법
Killer service 기획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