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Study 5주차 ( 클래스 )

jaehan·2023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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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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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 문법 없이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ES6 부터 나머지 객체지향 언어들처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class 문법을 지원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의 class는 함수이며 프로토타입 기반 패턴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문법적 설탕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생성자 함수와 아예 똑같이 동작하지는 않는다.

  • 클래스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하지만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 클래스는 상속을 지원하는 extends와 super 키워드를 제공한다. 하지만 생성자 함수는 extends와 super 키워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 클래스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동작한다. 하지만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된 생성자 함수는 함수 호이스팅이, 함수 표현 식으로 정의한 생성자 함수는 변수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 클래스 내의 모든 코드에는 암묵적으로 strict mode가 지정되어 실행되며 strict mode를 해제할 수 없다. 하지만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strict mode가 지정되지 않는다.
  • 클래스의 constructor,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메서드는 모두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Enumerable]]의 값이 false디. 다시 말해 열거되지 않는다.

사실 class문법이 더 익숙해서 더 편해보이긴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의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생성패턴이 있기 때문에 class문법이 더 좋다고는 못하겠다.

따라서 class를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생성 패턴의 단순한 문법적 설탕이라고 보기보다는 새로운 객체 생성 매커니즘으로 보는것이 더 합당한것 같다.

클래스 정의

class Person {}
const Person = class {};
const Person = class MyClass {};

클래스를 표현식으로 정의 할 수 있다는 것은 클래스가 값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일급 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class Person{
  // 생성자
  constructor(name){
    // 인스턴스 생성 및 초기화 부분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sayHi(){
    console.log(`${this.name}`)
  }
  // 정적 메서드
  static sayHello(){
    console.log('Hello')
  }
}

const me = new Person('Kim');
console.log(me.name) // Kim
me.sayHi() // Kim
Person.sayHello() // Hello

위와 같이 constructor는 생성자 함수이고, 메서드를 정의하면 프로토타입 메서드로 되고, static을 붙히면 정적메서드로써 클래스가 만들어 진다.

호이스팅

클래스도 함수이기 때문에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하지만 let, const처럼 참조 불가능한 값이 저장되기 때문에 일시적 사각지대에 빠져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것 처럼 동작한다.

📌 모든 선언문은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기 때문이다.

인스턴스 생성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이며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함수는 new에 따라 일반함수나 생성자 함수로 호출되지만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유일한 존재 이유이므로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야 한다.

매서드

클래스 몸체에는 0개 이상의 메서드만 선언할 수 있다.
클래스 몸체에서 정의할 수 있는 메서드는 constructor,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의 세가지가 있다.

constructor

constructor는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 하기 위한 특수한 메서드이고 이름을 변경할 수 없다.

이 constructor는 메서드로 해석되는 것이 아니라 클래스가 평가되어 생성한 함수 객체 코드의 일부가 된다. 이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와는 다르다.

  • 두개 이상 사용하면 문법 에러가 발생한다
  • 생략하면 암묵적으로 빈 constructor가 정의된다.
  •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 즉 인스턴스가 반환되지 않고 return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원시값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프로토타입 메서드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프로토타입에 메서드를 추가해야 한다.

class는 기본적으로 메서드를 생성하면 prototype 프로퍼티에 메서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된다.

정적 메서드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이다.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생성자 함수에 메서드를 추가하지만 class는 static을 붙이면 적적 메서드가 된다.

클래스에서의 메서드 특징

  • function 키워드를 생략한 메서드 축약 표현을 사용한다.
  • 객체 리터럴과는 다르게 클래스에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콤마가 필요없다.
  • 암묵적으로 strict mode로 실행된다.
  • for ... in문이나 Object.keys 메서드 등으로 열거할 수 없다.
  •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지 않는 non-constructor다. 따라서 new 연산자 사용 x

프로퍼티

인스턴스 프로퍼티

class의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constructor 내부에서 정의해야 한다.

접근자 프로퍼티

접근자 프로퍼티는 이전에 배웠던 set, get을 사용하는 자체적으로 값을 갖지 않고 다른 데이터 프로퍼티의 값을 읽거나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접근자 함수이다.

📌 class에서도 똑같이 사용하면 되고 생성자 함수에서와 다른점은 class에서는 프로토타입에 프로퍼티가 된다는 점이다.

클래스 필드

아직 정식 표준 사양으로 승급되지는 않았지만 최신 브라우저와 최신 Node.js는 이미 구현 해놨다.

class Person{
  name = 'Kim';
}

위와 같이 선언하면 constructor에서 선언한것 처럼 동작한다.

하지만 이 값을 인스턴스 생성시에 받아서 초기화하려면 constructor를 선언하고 값을 넣어줘야 한다.
또한 함수를 클래스필드로 선언하게 되면 프로토타입이 아닌 인스턴스 프로퍼티가 된다.
즉 클래스 필드로 선언한 모든 것들은 인스턴스 프로퍼티가 된다.

private 필드 정의 제안

class Person {
  #name = '';
  constructor(name){
    this.#name = name;
  }
}

이렇게 클래스필드에 #을 붙힌 값을 정의하면 private 필드가 된다.

대신 꼭 클래스 필드에 정의해야하고 constructor내부에 하면 오류가 난다.
또한 접근자 함수로는 간접적으로 접근 가능하다.

static 필드 정의 제안

class에서 static을 붙히면 정적 메서드가 되었는데 클래스 필드에서는 안되었다.

이도 위처럼 최신 브라우저와 Node.js에서는 가능하다.

class MyMath{
	static PI = 22 / 7;
	static #num = 10;
    static increase(){
      return ++MyMath.#num
    }
}

console.log(MyMath.PI)
console.log(MyMath.increment())

이렇게 선언하면 정적 메소드로서 사용 가능하다.

상속

클래스에서의 상속은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다른 객체의 자산을 상속받는 개념이 아닌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class Animal {
  constructor(age, weight){
    this.age = age;
    this.weight = weight;
  }
  eat() {return 'eat'}
  move() {return 'move'}
}

class Bird extends Animal{
  fly() {return 'fly'}
}

const bird = new Bird(1, 5);
console.log(bird); // Bird {age: 1, weight: 5}
console.log(bird instanceof Bird); // true 
console.log(bird instanceof Animal); // true

상속의 과정은 extends를 사용하고 왼쪽에는 무조건 class가 와야하고 오른쪽에는 생성자 함수가 올 수 있다.

왼쪽에 오는 클래스를 서브클래스라고 하고 오른쪽에 오는 클래스를 수퍼클래스라고 부른다.

또한 상속후에 constructor를 생략하면 수퍼 클래스의 constructor가 호출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class Derived extends Base{
  // constructor(...args){super(...args)}
}

상속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1. 서브클래스가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가 암묵적으로 빈객체인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this를 서브클래스에 바인딩 시킨다.
  2. 수퍼클래스에서 이 빈 객체를 constructor를 이용해서 초기화 한다.
  3. 그 이후에 서브 클래스로 돌아와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를 이용해 다시 초기화 한다.
  4. 클래스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확장

extends는 빌트인 객체(String, Number, Array)를 확장시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class MyArray extends Array {
  uniq(){
    return this.filter((v, i, self) => self.indexOf(v) === i);
  }
  average(){
    return this.reduce((pre, cur) => pre + cur, 0) / this.length;
  }
}

이렇게 하면 MyArray가 생성한 인스턴스는 Array.prototype과ㅓ MyArray.prototype의 모든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

참고 :
https://www.inflearn.com/course/%EB%AA%A8%EB%8D%98-%EC%9E%90%EB%B0%94%EC%8A%A4%ED%81%AC%EB%A6%BD%ED%8A%B8-%EB%94%A5%EB%8B%A4%EC%9D%B4%EB%B8%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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