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6일차

김재현·2022년 8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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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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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 간의 호출과 참조

  • 같은 클래스에 속한 멤버들 간에는 별도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서로 참조, 또는 호출이 가능하다.
    • static 메서드 - static 메서드
    • 인스턴스 메서드 - 인스턴스 메서드
  • 클래스멤버가 인스턴스 멤버를 참조 또는 호출하고자 하는 경우 인스턴스를 생성해야한다.
    그 이유는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클래스 멤버는 항상 존재하지만, 클래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스태틱 메서드는 객체 생성 없이 호출가능하지만, 인스턴스변수(iv)는 객체 생성 후 호출 가능하다. 스태틱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객체가 존재한다는 보장이 없다.

  • static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할 수 없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 즉 객체가 필요하지만 static메서드는 객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호출한 시점에서 객체가 있는지 알 수 없다.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오버로딩(overloading)

  • 메서드도 같은 클래스 내에서 서로 구별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각기 다른 이름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자바에서는 한 클래스 내에 이미 사용하려는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있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다르면, 같은 이름을 사용해서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메서드 오버로딩(method overloa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라 한다.

  •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정의한다해서 무조건 오버로딩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한다.

    1) 메서드 이름이 같다.
    2) 매개변수의 개수 혹은 타입이 달라야 한다.
    3) 반환 타입은 관계 없다.

  • 메서드의 이름이 같다해도 매개변수가 다르면 서로 구별될 수 있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가능한 것.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메서드가 중복 정의로 간주되어 컴파일 시에 에러가 발생한다. 또한 오버로딩된 메서드들은 매개변수에 의해서만 구별될 수 있으므로, 반환 타입은 오버로딩을 구현하는데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한다.

  • println메서드가 대표적인 오버로딩 메서드이다.

int add(int a, int b) {return a+b;}
int add(int x, int y) {return x+y;}
  • 위의 두 메서드는 매개변수 이름만 다를 뿐 타입과 개수가 같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성립하지 않는다. 컴파일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int add(int a, int b) {return a+b;}
long add(int a, int b) {reutrn (long)x+y;}
  • 이 경우는 리턴타입만 다른 경우이다. 매개변수 타입과 개수가 일치하기 때문에 오버로딩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long add(int a, long b) {return a+b;}
long add(long a, int b) {return a+b;}
  • 두 메서드 모두 int형과 long형 매개변수가 하나씩 선언되어 있지만, 서로 순서가 다르다. 이 경우, 호출 시 매개변수 값에 의해 호출될 메서드가 구불될 수 있으므로 중복된 메서드 정의가 아닌 오버로딩으로 간주된다.
  • 매개변수의 순서만을 다르게 하여 오버로딩을 구현하면, 사용자가 매개변수의 순서를 외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것이 단점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 메서드 이름은 동사로 붙는 경우가 많다.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
    따라서 메서드 이름이 같다면 의미상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메서드라고 볼 수 있다.

생성자(constructor)

  •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이다.
    인스턴스변수의 초기화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인스턴스 생성 시에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인스턴스 초기화란, 인스턴스변수들을 초기화하는 것을 뜻함.

예시
Time t = new Time();
t.hour = 12;
t.minute = 34;
t.second = 56;

Time t = new Time(12, 34, 56);
  • 생성자 역시 메서드처럼 클래스 안에 선언되며, 구조도 메서드와 유사하지만 리턴값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하지만 생성자 앞에 리턴값이 없음을 뜻하는 키워드 void를 사용하지는 않고, 아무것도 적지 않는다.

  • 생성자의 조건

    1)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
    2)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생성자 역시 메서드이기 때문에 리턴값이 없다는 의미의 void를 붙여야 하지만, 모든 생성자가 리턴값이 없으므로 void를 생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 생성자도 오버로딩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클래스에 여러 개의 생성자가 존재할 수 있다.
    생성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클래스이름 (타입 변수명1, 타입 변수명 2,...) {
	// 인스턴스 생성 시 수행될 코드
    // 주로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코드를 적는다.
}
class Point {
	Point(){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         
    }
    Point(int x, int y){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
    }
    ...
}
  • Point가 중복되지만 생성자 오버로딩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Point p = new Point();
  • Point(); 가 생성자 호출.
  • 연산자 new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지 생성자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님. 생성자는 단순히 인스턴스변수들의 초기화에 사용되는 조금 특별한 메서드일 뿐, 몇 가지 특징을 제외하면 메서드와 다르지 않다.

기본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함.
    하지만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가 존재한다.
  • 컴파일 시, 소스파일의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정의되지 않은 경우 컴파일러는 자동적으로 아래와 같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여 컴파일한다.
클래스이름 (){}  // 기본생성자
Point(){}        // Point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추가해주는 기본 생성자는 매개변수도 없고 아무런 내용도 없는 아주 간단한 것.
    특별히 인스턴스 초기화 작업이 요구되지 않는다면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고 컴파일러가 제공하는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는 것도 좋음.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가 public인 경우에는 기본 생성자로 'public 클래스이름(){}'이 추가된다.

  • Data2 클래스에서 생성자 Data2()가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 것.
  • Data1 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Data2에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Data1에는 정의된 생성자가 하나도 없으므로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가를 추가해주었지만, Data2에는 이미 생성자 Data2(int x)가 정의되어 있으므로 기본 생성자가 추가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주는 경우는 '클래스 내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뿐.
Data1 d1 = new Data1();
Data2 d2 = new Data2(10);

Data2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 Data2(int x)를 사용하거나, Data2 클래스에 생성자 Data2()를 추가로 정의해주면 된다.

기본 생성자가 컴파일러에 의해서 추가되는 경우는 클래스에 정의된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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