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창발적 설계란
창발성 (Emergence)
하위 계층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 계층(전체구조)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연하는 현상
각각의 개미는 집을 지을 능력이 없지만, 작은 개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이라는 결과물이 나오는 것 처럼 작은 요소들의 상호작용의 반복이 전체구조에 영향을 미친다.
창발적 설계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실용적 관점에서 타협한다.
0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도 애쓰면 설계 품질이 높아 진다.
*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합도를 낮추는 설계를 하게 된다.
*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목표를 저절로 달성할 수 있다.
02. 중복을 없앤다
Template Method 패턴
알고리즘의 구조를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에서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자신에 맞게 세부 알고리즘을 정의한다.
- 구현하려는 알고리즘에 일정한 단계가 있고, 세부 단계마다 조금씩 구현 내용이 다를 때 사용
- 알고리즘의 여러 단계를 각 메서드로 선언하고, 그 알고리즘을 수행할 템플릿 메서드를 만든다.
- 하위 클래스에서는 나눠진 메서드를 구현한다.
03. 의도를 표현한다
- 좋은 이름 선택
-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임
- 표준 명칭 사용
-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하게 작성
- 가독성이 좋게 만드려고 노력
04. 실용적 관점에서 타협한다
- 여러가지 규칙에 극단적으로 심취해 클래스와 메서드를 무수하게 만들지 않음
- 결국 좋은 코드를 만드는 이유는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것
DIP (의존성 역전 원칙)
상위 모델은 하위 모델에 의존하면 안된다.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 하위 모델에 변경이 상위 모듈의 변경을 요구하는 위계관계를 끊는다.
- 실제 사용관계는 그대로이지만, 추상화를 매개로 메세지를 주고 받으면서 관계를 느슨하게 만든다.